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언어발달에 대한 견해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언어발달에 대한 구성주의 입장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16 / 2018.06.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언어발달에 대한 견해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언어발달에 대한 구성주의 입장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언어발달에 대한 견해
1) 피아제의 언어발달 견해
2) 비고스키의 언어발달 견해
3)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언어발달 견해의 차이점

2. 언어발달에 대한 구성주의 입장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Vygotsky(1962)는 언어와 사고는 그 근원은 서로 다를 뿐만 아니라 언어는 그 기원에 있어 본래 사회적인 것이며, 유아의 언어생활에서 자아중심적인 언어가 나타나는 것은 과도기적 현상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Vygotsky는 언어는 소리내어 의사 소통하는 외적인 언어(external speech)와 소리 없이 자신에게 말하는 내적인 언어(inner speech)로 분류하고 있다. 내적인 언어는 내적인 사고로 진행되는데 이것이 가장 발달된 ‘언어적 사고’라 한다. 즉 Piaget는 자아중심적 언어가 나타나고 그 다음에 사회적 언어가 사용되며 이로 인해 논리적 사고가 발달된다고 보는 반면에, Vygotsky(1962)는 외적인 언어에서 내적인 언어로 발달하며 이러한 내적인 언어발달로 인해 사고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언어발달에 대한 견해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언어발달에 대한 구성주의 입장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한유미 외(2007).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정옥분 (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박홍자 외, 유아언어교육, 동문사,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pss***
    (2019.04.03 20:46:07)
회원 추천자료
  • 인지갈등수업모형
  • 구성주의자들은 학습은 학생들의 머릿속에 이미 형성된 개념과 새로 배우게 될 개념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학습 과정은 학습자 스스로가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능동적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2) 구성주의 학습이론가. 인지적 발달 이론 (J. Piaget) 구성주의의 핵심 이론가로 추앙 받고 있는 피아제(Piaget & Inhelder, 1969, 1973)는 인지 발달에 대한 연구를 60여 년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으며, 주로 생물학과 철학(특히 인식론)에 대한 그의 관심

  • [교육학]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 언어와 사고가 없음객관적 현실에 대한 개념이 없음2기전조작기2~7세자아 중심적 사고지각 지배적 추론논리적 해결보다는 직관적 해결보존의 불가능3기구체적 조작기7~11세보존 능력유목과 관계성의 논리수개념의 이해구체적인 것에 한정된 사고사고에서 가역성의 발달4기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사고의 완전한 일반성명제적 사고가설적인 것을 다를 수 있는 능력강한 이상주의의 발달3. 피아제 이론의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사실 피

  •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 언어과 사고와의 관계1) 언어와 사고는 동일하다(waston)2) 언어와 인지는 상호의존적 (vygotsky)3) 언어상대성과 언어결정론① 언어가 사고를 결정 (Sapir-Whorf)② 오우프의 언어상대성 이론③ 훔볼트의 언어유기체설4) 언어와 인지는 독립적 (chomsky)5) 언어 보편성과 사고우위론①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을 결정 (piaget)② slobin의 사고우위론③ Jhonston의 사고우위론④ 라이프니츠의 이성의 진리와 사실의 진리▸ 언어가 사고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과 사고

  • 유아교육과정 레포트
  • 언어생활영적생활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차이는?교육과정 프로그램*교사가 알아두어야 할 점각 연령에 따른 능력과 흥미를 반영 일반적 발달특징 이해(동영상:토끼 이름짓기3.4.5세의 차이)학습에 대한 이해부모역할의 중요성 인식유아를 돌본다는 생각으로 가르침*Two differing view of curriculumSubject- centered12Child-centeredAchievement, outcomesubject-centeredlearner 중심, interest, needchild-centered111800-현재J.J.Rousseau : 유아의 존중에서 교육 시작,개별성

  • 유아의 언어발달에서 개인차에 대한 예를 들고 성인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언어적 형태)가 있다. 4~5세 유아에게서 놀리고, 흉보고, 욕하며, 상대방을 위협하고 모욕을 가하는 등 언어적 공격성이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을 얻기 위해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 도구적 공격성도 나타나게 된다. 이시기에 공격적인 충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남의 입장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때리고 물고 꼬집는 행동이 비교적 흔하게 나타난다. (2) 유아기 정서 발달의 특징 첫째, 유아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