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사교육 문제와 놀이를 통한 아동복지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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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문제제기(필요성 등)
1) 현황

2) 기존 정책과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3) 외국사례

2. 실천모형

II. 본론
1. 문제분석(복지자원 및 욕구 조사-복지지도, 복지계획)
2. 목적 및 목표
3. 전략 및 전술
1) 조직화단계
2) 사회운동전략
4. 재정 및 자원 확보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아동의 개념
아동의 사전적 정의는 ① 신체적 · 지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사람이며 ② 초등학교에 다니는 나이의 아이 이다.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제 1조는 '이 협약의 목적상, “아동”이라함은 아동에게 적용되는 법에 의하여 보다 조기에 성인 연령에 달하지 아니하는 한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을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 교육변화의 필요성

왼쪽 그림을 보면, 부모가 아이를 학교교실에 들여보내는 장면을 나무와 도끼로 표현한 그림이다. 이 그림에서 크고 네모 낳게 다듬어진 나무 인형이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나무를 교실로 들여보내고 있다. 이때, 선생님으로 보이는 도끼는 수업을 가르치고 있고 책상에는 모두 똑같은 모양을 한 채로 수업을 듣고 있는 작은 나무들이 보인다. 오른쪽 사진을 보면, 삼각형 도형이 있고 ‘다음과 같은 동형의 특징을 한 가지만 쓰시오.’라는 질문에 아이가 “잘 굴러가지 않는다.”라고 답한 시험지이다. 아이의 답은 틀렸고 ‘변이 3개다’가 답이다. 왼쪽 그림과 오른쪽 사진을 통하여 이는 학교 공교육이 아이들의 창의성을 무시한 채, 획일화된 공교육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위의 언급한 획일화된 공교육으로 인해 공교육이 무너짐과 동반하여 사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를 보면,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사교육비 추이는 조금씩 낮아짐을 보이나 초등학생은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그리고 위 기사들은 아이들의 놀이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심지어 쉬는 시간임에도 떠들었다는 이유로 벌점을 주었다는 기사를 통해 점점 학교교육은 놀이를 무시한 채 흘러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획일화 된 공교육, 변질된 사교육, 사라져가고 있는 놀이. 우리 조는 이러한 문제에 접근하여 문제를 해소하여 아이가 아이답게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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