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드라마 `착한남자`와 드라마 속 간접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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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드라마 ‘착한남자’와 간접광고
Ⅲ. 간접광고의 문제점과 원인 도출, 극복 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사극이면 한복, 화선지 등 사극에 맞는 소품이 사용되어야 하고, 현대극이면 정말 현실 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소품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배경 역시 그 드라마의 배경에 맞는 시대 속 어느 장소여야 한다. 작은 소품 하나가 드라마의 흐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치로 사용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품은 드라마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지닌다. 이런 이유 때문에 기업은 제품 광고의 하나로 드라마의 소품을 사용한다. 이는 실제적으로 드라마 제작시 들어가는 막대한 소품의 요구의 합치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간접광고(PPL)은 우리에게 익숙한 이 광고 방법은 매주 보는 드라마를 통해 시청자가 기업의 상품에 익숙하게 만들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 속에서 기업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욕심은 시청자로 하여금 드라마 몰입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인터넷에서는 숱한 네티즌들의 의견이 올라오고 있으며, 실제로 드라마 ‘최고의 사랑’이에 관해 시정조치까지 받았다. 하지만, 시청자들의 피드백에도 불구하고 지나친 간접광고가 첨부된 드라마가 흔한 것은 간접광고와 드라마간에 다른 이유가 있음을 짐작하게 한다. 본 조는 이러한 문제제기로부터 출발하여 직전에 언급한 이유를 설명하고자 하는데, 효과적인 설명을 위해서는 하나의 드라마를 선정하고 분석함으로서 전체적인 간접광고의 현상을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하는 방법이 적절하다 판단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에 종영된 시청률 18%의 드라마 ‘착한남자’를 통해 드라마와 간접광고 간 분석을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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