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 놀이치료 과정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3 / 2018.05.2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심인물
2. 인간관
3. 핵심개념
4. 치료목표 및 치료 기제
5. 치료기법
6. 치료과정
7. 평가
본문내용
인지행동 놀이치료란?
'인지행동치료' 란 개인의 내면에서 은밀하게 일어나는 사고나 인지과정이 행동변화를 중재한다는 이론적 입장을 취하는 모든 치료적 접근법을 의미한다. '인지행동 놀이치료' 의 기초이론은 이러한 인지치료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아동들이 나타내는 문제행동들은 인지의 왜곡이나 결핍에서 기인한다고 보는 것이 인지행동의 입장이며,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행동적인 개입과 인지적인 개입을 발달적으로 적절히 통합하여 놀이치료의 형태로 제공하므로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구조화된 심리치료이다.
최근 놀이치료는 좀 더 지시적이고 구조화된 개입 및 단기치료를 지향하며 전반적 개입보다는 특정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두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1. 중심인물
⑴ 아론 템킨 베크(Aaron Temkin Beck)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이며 정신분석 훈련 받음.
그는 우울이 개인을 향한 분노라는 프로이트의 해석을 부정하고 우울에 대한 인지이론을 발표함. 그 후 베크는 우울증의 선구적인 치료법인 인지 치료의 대부로서 간주 되었고 역기능적 사고를 적극적인 사고로 수정하면서 정신병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가정하며 연구를 계속 함.

⑵ 버러스 프레데릭 스키너 (Burrhus Frederic Skinner)
인간행동의 결정인자로 학습을 강조하며 행동결정론자로서 괄목 할 만한 업적을 남겼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아동성폭력의 실태 및 해바라기 아동센터 기관조사
  • 및 가족에 대한 접근a.아동 프로그램-심리검사 및 평가인터뷰 내용:어느 정도 언어 표현이 가능한 아이들에게는 CBT(인지행동 치료)를 함께 진행합니다.아동 성폭력의 특징 중에 하나가 아동의 경우 자신이 ‘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왜 하필 내가 그 자리에 있어서‘라고 자기 비하를 하며 ‘난 재수 없는 아이구나’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발적 범죄보다는 아는 사람의 경우 (위 그래프를 통해서 알 수 있음)에 의해서

  • 틱장애 Ticdisorder의 이해
  • 틱에 대해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과제를 하며 틱장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특히 틱장애 아동 가족의 고통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고, 장애아에 대해 가족과 주위의 무관심이 방법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교사가 되어서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아동이 있다면 그 아동을 좋지 않게만 바라보는 것이 아닌 차별 없이 대해야겠다는 것을 느꼈고, 각 병명에 맞게 교사로서 행동을 하고 지지를 해 주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 [아동이상심리학] 선택적 함묵증
  • 인지적 관점Ⅴ. 가족과의 관계‧ 치료 개관 및 환아에 대한 치료 적용Ⅰ. 영상에서 나온 치료태도와 방법 (1) 아동과 엄마의 상호작용 개선(2) 비디오 촬영 기법(3) 놀이치료Ⅱ. 행동치료 (1) 상담과정 (2) 상담기법 (3) 체계적 둔감법(4) 가상현실 치료법Ⅲ. 모래놀이 치료 (1) 모래놀이 치료란?(2) 모래놀이치료의 효과(3) 모래놀이치료의 특징(4) 모래놀이치료의 도구Ⅳ. 미술치료 (1) 미술치료란? (2) 미술치료의 장점 (3) 진단 및 평가에 활용되는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3. 특수아동의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4. 심리검사도구의 활용5. 검사결과의 전달 및 활용제 6장 특수아동과 재활심리학적 접근1. 특수아동과 재활영역2. 음악치료와 무용치료3. 레크리에이션 치료와 심리극4. 놀이치료와 미술치료5. 원예치료6. 독서치료제 2부 특수아동 심리와 교수전략제 7장 특수아동의 자기-조정과

  • 주제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 평가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놀이 행동의 유형은 인지적 놀이행동과 사회적 놀이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인지적 놀이행동은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 놀이, 규칙 있는 게임 등이 있으며 사회적 놀이행동에는 혼자놀이, 병행놀이, 집단 놀이가 포함된다. 이와 같은 놀이 활동은 단순히 아동의 발달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행동을 조절하고 동기를 조절하며 인지적, 정서적, 친사회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 및 유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