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도시별 랜드마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3 / 2018.05.23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랜드마크의 의의·연구방향
1. 랜드마크란?
2. 랜드마크에 대한 조사·연구 방향

Ⅱ. 해외의 랜드마크와 우리나라의 랜드마크들의 비교분석
1.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와 서울의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1)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2) 서울시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3) 오페라 하우스와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의 비교 및 시사점
2.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과 울산의 ‘태화루’
1)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
2) 울산의 ‘태화루’
3) 구겐하임 미술관과 태화루의 비교 및 시사점

3. 두바이의 ‘부르자 할리파’와 서울의 ‘제 2 롯데월드’
1) 두바이의 ‘부르즈 할리파’
2) 서울의 ‘제 2 롯데월드’
3) 부르자 할리파와 제 2 롯데월드의 비교 및 시사점

4. 파리의 ‘에펠탑’과 서울의 ‘N서울타워’
1) 파리의 ‘에펠탑’
2) 서울의 ‘N서울타워’
3) 에펠탑과 N서울타워의 비교 및 시사점

4. 베이징 ‘자금성’과 서울의 ‘경복궁’
1) 베이징의 ‘자금성’
2) 서울의 ‘경복궁’
3) 자금성과 경복궁의 비교 및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랜드마크의 의의·연구방향


1. 랜드마크란?

토지이용 용어사전에 나와 있는 랜드마크의 정의는 도시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특이성(特異性) 있는 시설이나 건물을 말하며, 물리적·가시적 특징의 시설물뿐만 아니라 개념적이고 역사적인 의미를 갖는 추상적인 공간 등도 포함한다(네이버 토지이용 용어사전, 2013). 즉, 쉽게 표현하여 하나의 도시를 대표하는 건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수천 년 전에 지어진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 같은 건축물부터 현대의 건축물들까지 해서 수많은 건축물들이 현대 도시들의 랜드마크가 되어 사람들의 인식 속에 자리하고 있다.

사람들이 도시를 생각할 때에는 도시에 존재하는 수많은 구성요소들 중에 가장 대표할 수 있는 하나의 표지물, 조형물, 건축물을 떠올리게 된다. 이렇게 떠올린 것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함께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된다면, 그것이 한 도시의 랜드마크가 되며, 한 도시의 상징이 된다. 현대 도시에서 랜드마크가 갖는 가치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 랜드마크 자체가 도시의 이미지가 되어 도시 내·외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된다. 해당 도시 밖의 사람들을 대상으로는 랜드마크를 관광 마케팅의 중심으로 삼을 수 있다. 또한 도시 주민들 역시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하여 여가와 휴식을 즐김으로써 도시 주민들의 복리를 향상시킬 수 있다. 최근 들어 이미지(Image)라는 요소가 상당히 중요시됨에 따라 많은 지자체들에서도 도시의 이미지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이미지 마케팅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도시의 랜드마크이기도 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시행정] 우리나라 도시공원의 한계점 및 개선방안
  • 랜드마크로 탈바꿈 시킨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다. 지하 공간에는 민간 투자 사업체가 운영하는 체육센터, 건강검진 클리닉, 대형 마트, 맞춤형 식당 등 각종 편의, 판매시설과 함께 경로당, 행정, 문화센터와 같은 웰빙, 편의, 휴게, 공공, 문화시설 등이 조성된다. 사업의 진행 방식은 민간 투자 방식(BTO)으로 민간투자 사업자가 시설을 완공한 후 기부 채납하되 사업비용 회수 환산 기간만큼 운영권을 한시적으로 정하는 방식이다. (2)후원해외

  • [지역개발론] 우리나라 혁신도시의 발전 방안
  • 박병목, ,2009, p60.4. , 매일경제, 2007.02.015. 이노시티 홈페이지 http://innocity.mltm.go.kr6. , 경향신문, 2009.09.157. 아화역장 블로그 http://blog.naver.com/ahwa03398. 통계청 홈페이지 www.kostat.go.kr9. 北海道経済産業局『北海道 IT レポート 2003』、2003 년 11 월

  • [졸업논문] 국내외 야간관광사례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야간관광 활성화 방안
  • 랜드마크형 관광시설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주요시설로는 랜드마크 기능을 담당할 야경베스트1, 쇼핑시설, 상설공연장, 레스토랑, 라디오ㆍTV 스튜디오 등을 구성할 수 있다.3) 야간시티투어버스 상설 운영도심의 각 야간명소를 연결하는 시티투어버스를 상설 운영하여 관광객의 편의도모와 효율적인 야간관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할 필요가 있다.야간관광 및 편리한 시내관광을 통하여 관광객에게 볼거리 및 즐길거리 등을 제공하여 야간

  • 와인관광 대중화방안,와인관강실태및의의,국내와인관광,국외와인관광
  • 랜드마크인 와인성(城)이 조성되고 제 1회 와인축제가 개최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와인축제에는 토카치와인토카치 소고기뷔페, 와인콘테스트. 미스 포도 콘테스트 등의 행사가 열려 지역 내는 물론 일본 전역에서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1975년부터는 역시 정에서 직영하는 ‘목장의집’을 조성하였다. 목장의집은 숙박시설과 옥외바비큐시설을 갖춰 포도밭구경, 와인시음, 바비큐파티는 물론 숙박까지 가능한 매력있는 관광 상품으로서

  • [부동산실무] 인천시와 용인시의 도시계획조례와 도시개발현황 분석
  • 분석(기반경제부문 등) 및 경제발전계획1.인천시 경제현황 및 계획검토1)경제발전계획인천시는 불황터널 속에서도 인천은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인천은 영종도 국제공항(Airport),국제외항시대를 맞은 항만(Seaport) 송도의 정보화국제도시(Teleport)등 3 포트(Port) 를 주축으로 국제물류정보도시로 부 상하고 있다. 실제 해외 유수기업들이 국제업무도시, 신항만, 차이나시티, 국제비즈니스, IT클러스터구축 등 굵직한 개발프로젝트에 군침을 삼키며 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