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의 이념과 아동의 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7 / 2018.05.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복지와 이념은 사회 전체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 사회이념체계와 아동에 대해서 그 사회가 가지는 이념을 이해하는 것으로 나누어 설명할 필요가 있다. 우리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이고 국민의 자유를 존중하는 민주주의를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다. 우리는 누구나 자기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노력할 권리가 있고 이에 따른 결과는 그 개인에게 귀속되는 것이다. 개인의 관심과 행동은 명예와. 재산 소유, 기타 이기적 행복 추구를 통해서 나타난다. 누구나 이를 이루기 위하여 노력하는 가운데 협조, 경쟁, 반목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아동들은 이러한 사회의 이념에 적응할 수 있도록 양육되고 있다. 특히 아동양육의 어떤 부분에서는 협조보다는 경쟁이 우선시되기 때문에 경쟁에서 이가기 위한 노력이 강요되고 있다. 경쟁사회의 결과는 시민들의 사회 경제적 수준을 개인의 능력에 따라 천차만별로 만들어 놓고 있고 이는 아동의 환경을 그만큼 다르게 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4B형]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
  • 아동복지 4B형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의 개념2. 아동의 권리 개념3. 아동의 권리 이념4.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1) 근대 이전의 아동관2) 근대 이후의 아동 인권 사상의 발전3) 우리나라의 전통적 아동인권 사상4) 우리나라 해방 후 아동에 대한 인식 전환5. 아동복지의 이념6. 아동의 권리와 복지와의 관계1) 권리와 책임2) 보편성과 선별성3) 통합성4) 전문성7.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

  • [아동권리이념][아동권리협약]외국과 우리나라의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 비교 및 아동권리협약이 아동의 삶에 부여하는 의미 고찰
  • 아동의 권리는 보호받지 못하거나 매우 소극적으로 보호되어 왔다. 그러다 20세기에 들어오면서부터 아동도 독립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권리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아동권리이념이 대두되었다. 아동권리 이념은 아동을 온전한 인격적 존엄성과 권리를 지닌 존재로서 가치를 인정하고 보호하려는 사상이다. 다시 말해 아동은 수동적인 보호의 대상이 아닌 능동적인 권리의 주체라는 사상이며, 아동권리사상은 아동복지의 이념과 실천의 기초로서 강

  • 2016년 2학기 아동복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1(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
  • 아동복지의 발전과정과 현대 한국사회에서 아동복지 사업이 지니는 의의를 아
  • 아동의 복지를 보장하는 목적의 법으로 볼 수 있다. 아동복지이념① 아동은 자신 또는 부모의 성별,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유무, 출생지역, 인종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아니하고 자라나야 한다.② 아동은 완전하고 조화로운 인격 발달을 위하여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나야 한다.③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 있어서 아동의 이익이 최우선 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④ 아동은 아동의 권리보장과 복지증진을 위

  • 아동복지의 발달과정과 특징
  • 아동관은 존재하지 않음   3) 혼합수용 위주의 보호→ 아동을 성인이나 특수아동과 분류하는 아동중심 시설   4) 산업혁명으로 인한 아동의 노동착취문제 특히 영국이 심각.4. 현대사회   1)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피아제(Piaget) 등의 아동연구   2) 아동은 고유한 인격체, 독자적 존재, 가능성의 존재.   3) 1959년 국제연합의 ‘아동권리선언’→ 권리로서의 아동복지가 아동복지의 이념   4) 아동복지의 개입형태도 다양성과 전문성이 강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