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사례관리론] 사례관리의 목적 및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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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목적
사례관리란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관계에 기초한 대인관계 과정으로,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와의 상호관계에서 개발된 보호계획을 통하여 장기 원조의 욕구와 지원망에 관한 것들의 기능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극대화시키며, 연속적 인 보호를 수반한 일련의 효과적 인 서비스 전달을 촉진하고 보장한다. 또한 사례관리 개입의 초점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를 반영하며, 클라이언트 능력 과 환경 간의 조화를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것은 기능 손상 또는 질병을 동반한 문제를 개선하거나, 지원망을 수립하거나,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서비스 조정 을 행하거나, 체계수준에서 효과를 창출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사례관리의 주요 목적은 비공식적 지원체계(가족, 친족, 친구 등)와 공식적 지원 체계(국가 및 공공기관까 보유하는 각종의 자원을 통합하는 기능이다. 서비스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사례관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 시점에서 포괄적인 서비스를 조정하여 개인에게 제공하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즉각적이고 포괄적 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는 보호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둘째, 클라이언트가 다양한 서비스 체계와 협상하는 것을 원조해줌으로써 서비스 에 대한 접근 가능성을 증대시켜 주고, 서비스의 단편화로 인한 서비스 접근 장애들을 극복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지도록 함으로써 책 임성을 증대시켜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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