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발음교육론(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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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모음 발음과 관련된 오류 예시를 5개 이상 들고, 이에 대한 교육 방안을 제시해 보자. (중국어권, 일본어권, 영어권 학습자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작성할 것)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발음교육론]
ㆍ주제 :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모음 발음과 관련된 오류 예시를 5개 이상 들고, 이에 대한 교육 방안을 제시해 보자. (중국어권, 일본어권, 영어권 학습자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작성할 것)
Ⅰ. 서론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각 언어권별로 나타나는 학습자들의 오류를 밝히고 이에 대한 교육방법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발음상의 오류들은 대부분 모국어의 간섭현상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모국어에 없는 음소가 목표어에 있을 경우이거나 비슷한 음소가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혀의 높낮이(또는 개구도)와 위치 그리고 입의 모양 등에 차이가 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한국어교육을 위해서는 교사가 학습자 모국어의 음운론적 특징을 알고, 정확한 한국어의 음운을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중국어권 학습자들의 음소 중 모음 발음에 있어서의 오류 현상과 원인 그리고 그에 따른 바람직한 교육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일반적으로 발음 교육은 교사의 발음을 듣고 따라하게 하거나, 학습자의 모국어 음소와의 대조를 통해 발음 오류를 인식케 한다. 또한 학습자 모국어의 변이음을 이용한다든가 아니면 한국어 음소의 조음 방법을 직접 교육하는 방법(정명숙,2002)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먼저 오류 유형과 원인을 분석한 다음, 유형에 따른 가장 적절하고 바람직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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