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해자의 원인과 특성, 장애유형, 치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04 / 2018.05.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Ⅰ-1 연구의 필요성

Ⅱ. 학교폭력의 개념
Ⅱ-1 학교폭력의 개념

Ⅲ. 학교폭력 가해자의 원인과 특성
Ⅲ-1 가해자의 원인
Ⅲ-2 가해자의 특성

Ⅳ. 학교폭력 가해자의 장애유형
Ⅳ-1 충동조절장애
Ⅳ-2 반사회성 성격장애
Ⅳ-3 품행장애

Ⅴ. 학교폭력 가해자의 치료방법
Ⅴ-1 충동조절장애의 치료방법
Ⅴ-2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치료방법
Ⅴ-3 품행장애의 치료방법

Ⅵ.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다른 어떤 발달시기보다 모험성과 무모함, 스릴추구, 그리고 반항적 행동을 더 많이 나타내는 시기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운전을 하더라도 더 조급하게 하고, 싸움을 하더라도 더 난폭하게 하며, 성 행동의 경우에도 더 무분별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상철2001). 하지만 최근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학교폭력은 저연령화와 함께 점차 흉포화되고 있음으로써 건강과 지위의 상실을 포함한 극단적 문제행동으로 발전하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심각한 불안과 정신적인피해를 입혀 극단적으로 피해자 청소년들을 사회에서 고립되게 하며 우울증, 등교거부, 심지어는 자살까지 이르게 한다. 이로 인해 학교폭력은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무시하는 행위로 확대되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제는 청소년 학교폭력이 더 이상 단순히 이시기에 있을 수 있는 모험적 행동이거나 반항적 행동이 아닌 의도적이고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비행의 일종이 되고 있는 것 이다. 학교폭력의 또 다른 심각성은 가해자 청소년이 성인이 된다고 해서 그러한 성향과 행동특성이 매듭지어지지 않으며 사회에 나가서도 그런 행동을 반복할 확률이 높아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심각한 사회문제로 제기되는 학교폭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정책의 시행보다는 단속과 처벌위주의 일시적인 대응으로 일관하기 때문에 학교폭력은 감소되지 않고 더욱 심화되는 추세이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근절시키기 위해서는 그 원인에 대하여 보다 철저하고 다각적인 분석을 필요로 한다. 이 글에서는 문제의 근본인 폭력가해자의 측에서 원인과 특성, 해결방안을 살펴 볼 것이다. 즉 그 원인을 분석함에 있어서도 그 대상으로서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범죄를 일으키는 이유는 무엇인지, 가해자의 행동 특성과 어떠한 장애유형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서 분석할 것이고 나아가 치료방법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왕세현. 『학교폭력의 원인 및 실태와 개선방향』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박효정 · 정미경 [공]연구, 『학교폭력 실태의 이해와 진단』 한국교육개발원, 2005
이혜경. 『학교폭력의 원인과 탐색 및 가정과 학교에의 적응 방안』 대진대학교, 2005
신수진, 『품행장애 학생에 대한 실태와 대처방안 및 교육중재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2009
최정윤 외, 『이상심리학』, 서울:학지사, 2006
한영옥, 『비행청소년의 문제상황에 대한 인식 : 반사회적 행동과 우울 성향을 중심으로,』 한국학술정보, 2005.
도상금 ; 박현주 공저 『충동통제장애 : 참을 수 없는 어리석음』 학지사, 2000
신희천 ; 신은향 지음. 『반사회성 성격장애 :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그들』 학지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원인과대책
  • 학교폭력 문제는 비단 학교 또는 청소년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학교를 벗어나 우리사회 전반에서도 학교폭력과 유사한 폭력이 존재하고 있으며 누구나 피해자가 되기도 하고,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피해자에 대한 심리 치료 및 지원을 통해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 회복을 위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Ⅱ. 본론1. 학교폭력의 유형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방법은 주로 등․하교 길에 자기들끼리 가

  • 외상과 정신건강(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성폭력,가정폭력,학교폭력,강간) 보고서
  • Ⅰ.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PTSD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1. PTSD란 무엇인가? 2. PTSD의 진단기준3. PTSD는 왜 생기는가?4. PTSD를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Ⅱ. 성폭력1. 성폭력의 개념2. 성폭력의 원인3.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통념4. 성폭력의 유형5. 성폭력 가해자와 피해자6. 성폭력에 대한 개입Ⅲ. 가정폭력1. 가정폭력의 원인2. 가정폭력의 종류3. 가정폭력의 피해Ⅳ. 학교폭력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발생원인3.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특성

  • 외상과 정신건강(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성폭력,가정폭력,학교폭력,강간) 파워포인트 PPT
  • Mental health class홍길동장동건유해미송우리이나라조원소개Chonbuk UniversityChonbuk UniversityMental health class 목차1. PTSD2. 성폭력3. 가정폭력4. 학교폭력5. 강간외상과 정신건강Chonbuk University(1)PTSD** 충격 후 스트레스장애․외상성 스트레스장애 전쟁, 천재지변, 화재, 신체적 폭행, 강간, 자동차․비행기․기차 등에 의한 사고에 의해 발생. 생명을 위협하는 신체적․정신적 충격을 경험한 후 나타나는 정신적 질병.**사람들에게 각종 사고에 의하여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폭력의 현황 및 통계2) 청소년들의 집단 괴롭힘 사례 분석Ⅱ. 집단 괴롭힘의 원인1. 집단 괴롭힘의 특징 및 가해자와 피해자 분석.1) 집단 괴롭힘의 특징.2)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 분석3) 집단 괴롭힘의 피해자 분석4) 집단 괴롭힘의 방관자 분석5) 집단 괴롭힘: 학교의 원인6) 부모의 양육방식과 집단 괴롭힘의 상관관계.Ⅲ. 집단 괴롭힘의 해결방안.1. 면책적 접근과 회복적 사법을 통한 접근2.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접근과 치료.1)

  • 사회과학 아동 학대
  • 치료, 가정지원서비스 등 여러 치료와 상담으로 재학대를 막는 정책을 펴고 있다.9. 결론- 아동학대는 점점 더 증가되고 이제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자신에 대한 평가에서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아이는 부모와의 관계에서도 부정정인 태도를 취하고 또한 학업 성적이나 교우 관계에서도 부정적으로 되고 나아가 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 아동들은 그 자신의 아동기에 부모역할에 대한 대부분의 것을 배우게 되므로 학대 받은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