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원인과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01 / 2019.10.01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그 대책에 대해 논의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원인
1) 사회문화
2) 학교환경
3) 가정
4) 개인

3. 학교폭력의 실태 및 심각성
1) 실태
2) 현황
3) 심각성

4. 학교폭력 대책

Ⅲ. 결론
본문내용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

Ⅰ. 서론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 유인, 명예 훼손 · 모욕, 공갈, 강요 ·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 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학교폭력이 비단 오늘날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빈번히 학교폭력으로 인한 사건, 사고가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수 십 년 동안 크게 개선되지 않고, 피해자에게 평생 동안의 트라우마를 안겨줄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학교폭력 문제는 비단 학교 또는 청소년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학교를 벗어나 우리사회 전반에서도 학교폭력과 유사한 폭력이 존재하고 있으며 누구나 피해자가 되기도 하고,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피해자에 대한 심리 치료 및 지원을 통해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 회복을 위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유형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방법은 주로 등하교 길에 자기들끼리 가고 전혀 말을 걸지 않고 상대하지 않으며 쉬는 시간에 같이 놀아주지 않고 점심시간에 같이 밥을 먹지 않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부탁할 때마다 거절하고 별명을 부르거나 조롱하고 물어봐도 대답하지 않고 쳐다보지 않는 등 주로 상대하지 않거나 고립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집단따돌림 방법의 유형을 나누어보면 소외형 따돌림, 욕협박형 따돌림, 조롱형 따돌림, 장난형 따돌림, 강제형 따돌림이 있다. 먼저 소외형 따돌림은 인사를 해도 노골적으로 무시하거나 노는데 끼어주지 않고 점심을 같이 먹자고 해도 들은 척을 안 한다거나 좌석배치를 할 때 옆자리를 기피하고 다른 친구들과 놀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등의 행동을 취한다. 욕협박형 따돌림은 개인 약점을 들추고 모함하고 빈정거린다. ‘재수없다.’, ‘꺼져버려라’ 등의 심한 욕을 하고 ‘죽여 버리겠다.’, ‘가만 두지 않겠다.’ 등의 협박을 한다. 조롱형 따돌림은 지나갈 때 뭐라고 중얼거리고 공연히 쳐다보고 웃는다. 신체적 장애체형과 관련하여 심하게 놀리며 공부를 못하거나 머리가 나쁘다고 놀린다. 소심한 성격과 관련하여 심하게 놀린다. 장난형따돌림은 체육복가방신발 등을 훼손하고 목조르기, 옷벗기기 등의 심한 장난을 한다. 툭툭치거나 발로 차고 꼬집기 등을 하고 학용품을 감추거나 금전 및 물품을 갈취한다. 노트, 가방에 상스러운 낙서를 하거나 가방이나 옷에 벌레를 집어넣는다. 강제형 따돌림은 강제로 숙제를 해주고 억지로 심부름을 시킨다. 준비물 및 도시락을 빼앗고 시험 볼 때 시험지를 강제로 보여 달라고 한다. 나경옥(2005), 중학생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의 예,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4-15
즉, 집단 따돌림의 행위는 작게는 집단에서 은밀히 배척하는 것에서부터 공공연하게 무시하거나 괴롭히는 행위는 물론 더 나아가서는 신체적인 가혹행위들도 포함되는데 그중에서도 신체적 가해보다는 심리적 조롱이 더 크게 차지한다.
2. 학교폭력의 원인
1) 사회문화적 요인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폭력의 원인과 대책
  • 학교 폭력의 원인과 대책 *목차Ⅰ.머리말Ⅱ.본론1.학교 폭력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①. 가장적 원인②. 학교에서 비롯되는 원인 ③. 사회적 원인 2.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3. 학교폭력에 대한 정부의 대응과 그 문제점①. 정부의 대응책②. 정부 대응책의 문제점4.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①. 가정과 관련된 대책②. 학교와 관련된 대책③. 사회와 관련된 대책Ⅶ. 맺음말Ⅰ.머리말학교교육의 목적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

  • 학교폭력청소년문제 - 개념과 유형
  • [아동청소년이상심리]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과 대책의 한계 -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 관련 기준 대책 및 제도의 한계
  •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과 대책의 한계 국무총리실(2012). 범부처 학교폭력 종합 대책 발표 자료, 참조, pp. 1-7.목차1.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2. 학교폭력의 원인3. 학교폭력 관련 기존 대책 및 제도의 한계참고문헌1.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1) 학교폭력 최초 발생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 피해 학생 중 53.6%가 초등학교 때 최초로 학교폭력 피해 경험※ 초 4-6학년 : 36.0%, 초 1-3학년 : 17.6%■ 가해 학생 중 58.0%가 초등학교 때 최초로 학교폭력 가해※ 초

  • [학교폭력] 대한민국 학교폭력의 원인과 실태 및 해결방안-학교폭력개념, 학교폭력특징, 학교폭력예방대책-
  • 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2.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현황3. 학교폭력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또래적 요인4) 학교환경 요인5) 사회 환경적 요인4. 학교폭력의 일반적인 특징5. 학교폭력 당사자들의 특성1) 가해청소년의 특징2) 피해청소년의 특성3) 방관학생의 특성6. 학교폭력의 유형7.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1)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전환2) 사회적 차원의 접근① 경찰과 관련 단체의 대응 방안② 학교의 대응 방안③ 가정

  • [학교폭력][학교문제]폭행과 집단 따돌림으로 물든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그 원인, 예방대책 고찰 - 학교폭력 문제의 모든 것
  • 1학교폭력 문제- 원인은 무엇이며,해결 방안은 없는가?팀 명 : 2ListList목 차 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학교폭력 실태심각한 학교폭력, 그 원인은?바람직한 해결방안은?참고문헌1. 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3학교폭력에 시달리던 학생들 잇따라 목숨 끊어최근 대전, 대구에서 학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들은 모두 ‘친구들의 괴롭힘을 견디기 힘들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다출처 : cfile23.uf.tistory.com, i1.media.daumcdn.net, YTN1. 학교폭력 문제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