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원인과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01 / 2019.10.01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그 대책에 대해 논의한 보고서입니다.
- 목차
-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원인
1) 사회문화
2) 학교환경
3) 가정
4) 개인
3. 학교폭력의 실태 및 심각성
1) 실태
2) 현황
3) 심각성
4. 학교폭력 대책
Ⅲ. 결론
- 본문내용
-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
Ⅰ. 서론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 유인, 명예 훼손 · 모욕, 공갈, 강요 ·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 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학교폭력이 비단 오늘날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빈번히 학교폭력으로 인한 사건, 사고가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수 십 년 동안 크게 개선되지 않고, 피해자에게 평생 동안의 트라우마를 안겨줄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학교폭력 문제는 비단 학교 또는 청소년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학교를 벗어나 우리사회 전반에서도 학교폭력과 유사한 폭력이 존재하고 있으며 누구나 피해자가 되기도 하고,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피해자에 대한 심리 치료 및 지원을 통해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 회복을 위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유형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방법은 주로 등하교 길에 자기들끼리 가고 전혀 말을 걸지 않고 상대하지 않으며 쉬는 시간에 같이 놀아주지 않고 점심시간에 같이 밥을 먹지 않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부탁할 때마다 거절하고 별명을 부르거나 조롱하고 물어봐도 대답하지 않고 쳐다보지 않는 등 주로 상대하지 않거나 고립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집단따돌림 방법의 유형을 나누어보면 소외형 따돌림, 욕협박형 따돌림, 조롱형 따돌림, 장난형 따돌림, 강제형 따돌림이 있다. 먼저 소외형 따돌림은 인사를 해도 노골적으로 무시하거나 노는데 끼어주지 않고 점심을 같이 먹자고 해도 들은 척을 안 한다거나 좌석배치를 할 때 옆자리를 기피하고 다른 친구들과 놀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등의 행동을 취한다. 욕협박형 따돌림은 개인 약점을 들추고 모함하고 빈정거린다. ‘재수없다.’, ‘꺼져버려라’ 등의 심한 욕을 하고 ‘죽여 버리겠다.’, ‘가만 두지 않겠다.’ 등의 협박을 한다. 조롱형 따돌림은 지나갈 때 뭐라고 중얼거리고 공연히 쳐다보고 웃는다. 신체적 장애체형과 관련하여 심하게 놀리며 공부를 못하거나 머리가 나쁘다고 놀린다. 소심한 성격과 관련하여 심하게 놀린다. 장난형따돌림은 체육복가방신발 등을 훼손하고 목조르기, 옷벗기기 등의 심한 장난을 한다. 툭툭치거나 발로 차고 꼬집기 등을 하고 학용품을 감추거나 금전 및 물품을 갈취한다. 노트, 가방에 상스러운 낙서를 하거나 가방이나 옷에 벌레를 집어넣는다. 강제형 따돌림은 강제로 숙제를 해주고 억지로 심부름을 시킨다. 준비물 및 도시락을 빼앗고 시험 볼 때 시험지를 강제로 보여 달라고 한다. 나경옥(2005), 중학생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의 예,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4-15
즉, 집단 따돌림의 행위는 작게는 집단에서 은밀히 배척하는 것에서부터 공공연하게 무시하거나 괴롭히는 행위는 물론 더 나아가서는 신체적인 가혹행위들도 포함되는데 그중에서도 신체적 가해보다는 심리적 조롱이 더 크게 차지한다.
2. 학교폭력의 원인
1) 사회문화적 요인
(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