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al Position Effect(계열위치효과)실험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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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서론
1. 목적
우리는 시험을 보고 나서 정답을 맞춰보기 위해 출제된 문제를 기억해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모든 문제를 모두 기억할 순 없었을 것이다. 대부분 중간에 있던 문제 보다는 처음과 마지막의 몇 문제들을 기억해내는 경우가 많았을 것이다. 여기에서 처음부분의 기억을 초두효과(Primacy Effect)라고 부르며 마지막부분의 기억을 최신효과(Recency Effect)라고 부른다.
이처럼 우리는 항목들의 계열적인 순서에 따라서 회상율이 달라지는 ‘계열위치효과’(Serial Position Effect)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시작하였다.

2. 제한점
이 검사는 개개인을 대상으로 검사하지 않고 집단을 대상으로 자기보고형식으로 검사하였기 때문에 오반응을 했음에도 거짓된 보고를 할 수 있는 점에 대해서 제한하지 못하였다.

Ⅱ방법
1. 피험자
OO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인지심리학실습 수업을 듣는 남녀 학부생 64명을 대상으로 실험이 진행되었다.

2. 실험설계
‘제시되는 단어의 수(21개)’, ‘제시되는 단어들의 시간(3초)’, 그리고 단어가 제시되는 동안 피험자들에게 종이에 적을 수 없도록하여 모든 피험자들에게 똑같은 환경을 만들었으며, 실험 결과로 얻고자 하는 종속변인으로는 ‘제시된 단어를 기억해낸 피험자들의 수’와 ‘과제와 상관없는 단어의 수’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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