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계획(단편적-점증주의 모형, 합리적-포괄적 모형, 구조주의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05 / 2018.04.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입니다. 잘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사회계획’에 관한 정의는 학자마다 매우 다양하나 사회복지정책을 만들어내는 과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길버트와 스펙트(Gilbert and Specht)는 계획을 "통찰력, 체계적인 사고, 조사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발생할 사건의 방향을 통제하기 위한 의식적인 시도이며, 다양한 행동노선 중에서 어떤 노선을 취할 것인가에 대한 가치선호를 행사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회계획 중에서도 사회복지에서의 계획은 '지역사회조직화사업(Community)'에 속하며,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인 계획수립과 통제된 변화를 추구할 때 사용하는 개념으로서 지역사회조직화사업의 하나의 유형으로 간주되고 있다.
'사회복지개념'은 196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주로 지역사회개발(Community Development)에 초점을 두어 지역사회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전 지역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조건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였다.
복잡한 산업사회 구조의 변동으로 인해 1970년대에 이르러 지역사회조직화사업의 일부와 유사영역으로 사회사업의 현장에서 활용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 능력 및 창의력 신장.학습전략-자기주도학습은 모든 학습 과정 스스로 결정하는 과정이므로, 여러 전략이 필요.①학습전략 : 자기조절을 잘 하는 학습자는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전략을 사용. 크게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으로 구성되며, 인지전략은 시연, 정교화, 조직화 전략이나 계획, 점검, 조절 등이 있음②동기전략 : 숙달목적지향성을 높이고, 자아효능감과 성

  • 경제학 입문 - 시대적 변천에 따른 경제학의 흐름
  • 경제학 입문 - 시대적 변천에 따른 경제학의 흐름 목 차Ⅰ. 서 론Ⅱ. 근대 경제학 이전의 변천ⅰ) 원시 사회의 경제ⅱ) 고대의 경제와 사회ⅲ) 중세의 경제ⅳ) 중상주의ⅴ) 중농주의Ⅲ. 근대 경제학의 변천ⅰ) 고전학파ⅱ) 역사학파 ⅲ) 사회주의 경제학ⅳ) 제도학파Ⅳ. 현대 경제학의 변천ⅰ) 한계효용학파ⅱ) 케인즈 학파 ⅲ) 통화주의 학파ⅳ) 신고전파ⅴ) 후생경제학파Ⅴ. 자본주의 이후의 체제ⅰ) I M F G A T T 체제의 성립ⅱ) 장기호황

  • 교육학 서브노트
  • 모형과는 달리, 연결주의 모형은정보가 여러 신경마디들이 동시에 병렬적으로 활성화되어 정보를 처리한다고 가정한다.- 18 -4) 인지과정(1) 메타인지① 정의 : 자신의 인지과정을 인식⋅점검⋅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② 메타인지 기술㉠ 계획 - 과제에 맞는 목표와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 감독 - 자신이 과제를 제대로 하고 있는가를 점검하고 기록하는 것㉢ 평가 -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해 판단하고 이에 대해 목표, 계획,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사회문화 통합 분야란 정의내리기도 어려운 부분인 만큼 관련 연구의 성과물이 그리 많지 않으며, 더군다나 너무나 다양한 영역에 걸쳐 개별적 연구를 진행시키고 있어 그 모든 성과를 체계화시키는 작업은 쉽지 않다. 사회분야를 살펴보면, 사회통합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 통합원리에 대한 규범적 제시 등 총론적 성격에 해당하는 연구결과가 비교적 다수 제출되어 있고, 각론적 차원에서는 복지제도 통합과 교육제도 통합에 대한 연구성과가 비교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주의적 도덕교육론14.덕 교육론15.구성주의적 도덕교육론 : 개인적 구성주의(피아제),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 태펀-내러티브)16.데이먼 : 도덕적 자아이론17.블라지 : 도덕적 정체성이론18.호프만 : 공감이론19.피터스 : 도덕성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