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서비스의 정의와 오늘날 서비스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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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경영학적 측면의 서비스
2.1.1. 활동론적 정의
2.1.2. 속성론적 정의
2.1.3. 봉사론적 정의
2.1.4. 인간 상호 관계론적 정의
2.2. 오늘날 서비스의 개념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서비스는 고객이 자신의 편익과 만족을 위해 자신 또는 제3자의 자원을 이용하는 과정이나 노력 또는 행위의 수행으로 정의된다. 이 때 자원에는 장비, 시설, 물품, 노동, 지식, 기술 , 아이디어 등이 포함 될 수 있다. 미국마케팅협회 (1960)는 서비스의 정의를 ‘판매를 위해서 제공되거나 제품의 판매와 관련된 활동, 편익, 만족’이라 하였다. 행위측면의 투입요소와 편익과 만족이라는 산출요소가 동시에 고려되는 것이다. 본래 서비스의 과정을 통하여 생산하는 것이 눈에 보이는 재화가 아니라 편익과 만족이라는 실체가 없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행위를 서비스로 볼지, 서비스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등에 관해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본 글에서는 서비스에 관한 다양한 정의를 정리하고 오늘날 서비스의 개념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2.1. 경영학적 측면의 서비스
서비스는 경영학적 측면에서 4가지로 분류되는데, 활동론적 정의, 속성론적 정의, 봉사론적 정의, 인간 상호 관계론적 정의이다.

2.1.1. 활동론적 정의
서론에서 언급한 미국마케팅학회 (1960)의 정의가 서비스를 활동의 개념으로 본 대표적인 정의이다. 그 예시로는 호텔서비스, 전력서비스, 수송서비스, 이·미용서비스, 신용서비스 등이 있다. 이 정의는 발표될 당시 그 시기로서는 상당히 진전된 정의였고 많은 학자들이 따랐다. 하지만 서비스를 독자적인 의미로서 정의하였고 제공자 입장에서 바라보았기 때문에 인간 상호 관계적인 측면과 타 서비스와 연계하거나 보완하는 서비스를 명확하게 정의하지는 못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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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권태영. (2001). 호텔 경영과 실무. 서울: 기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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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Berry, L. L. (1980). Services marketing is different. Business, 30(3), 24-29.
7. Baruch, J. J., Quinn, J. B., & Paquette, P. C. (1987). Technology in services. Sci. Amer, 257(2),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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