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목적 및 필요성,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학교사회사업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6 / 2018.03.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교사회사업

I.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II.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목적
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III.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1. 대변자
2. 행동수정전문가
3. 정신보건상담가
4. 알코올, 약물남용전문가
5. 복합분야 팀구성원
6. 폭력예방전문가
7. 시스템 변화전문가

IV. 학교사회사업의 과제
1. 학교사회사업의 제도적, 재정적 기반 구축
2.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 강화
3. 전문성을 갖춘 학교사회사업가 양성
4. 학교사회사업가로서의 권한부여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

I.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학교사회사업은 미국에서 1906년대를 기점으로 하트퍼드 ․ 보스턴 ․ 뉴욕시 등에서 민간사회복지기관에 의한 방문교사제도로 시작되어 차츰 학교의 부적응학생에게 관심을 기울이면서 그 필요성을 인정받게 되었다.
이후 1940년대에 학교제도의 일부로 통합되면서 전문직으로서 학교사회사업가가 학교에 배치되었다.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학교사회사업가가 학교와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문제들에 관심을 두고 가정과 학교 및 지역사회의 관계에 초점을 두는 접근방법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프리만(Freeman)은 학교사회사업이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가족들의 욕구와 제한된 환경 내의 자원들을 서로 연계시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보고 학교샤회사업가의 우선적인 역할은 가정과 학교 및 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조정하는 활동이라고 보았다.
학교사회사업의 이론적 토대를 이룬 코스틴(Costin)은 학교사회사업을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 사회적 ․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다. 이처럼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기술이 적용되므로 학교사회사업가는 생태학적 관점에 기초하여 개인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즉 학교환경과 학생 ․ 가족 ․ 교사 ․ 지역사회 등을 대상으로 직 ․ 간접적인 사회사업 실천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실천
  • 학교사회사업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미국사회사업연감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은 교육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곤란을 초래하게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을 원조하는 것이다라고 했으며 Coshin 은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의 주요 목적에 대한 사회사업의 제원리와 방법의 적용이라며 그 주요 목적을 배우고 가르치는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기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 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 나라 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1) 개념적 정의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가가 사회사업의 원리와 방법의 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 활용하여 학생의

  • [졸업][사회복지]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향 모색-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중심으로
  • 졸업논문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향 모색: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중심으로,지도교수 이 논문을 사회복지학 학사학위논문으로 제출함목 차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특성1)학교사회사업의 개념2)학교사회사업의 대상3)학교사회사업의 기능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및 자격1)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2)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3)외국의 학교사회사업4)외국의 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전체요약제1장 학교사회사업의 의의1-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1-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1-3. 학교사회사업의 목적1-4.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제2장.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2-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2-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제3장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역사 및 현황3-1.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역사3-2. 외국의 학교사회사업ㄱ. 미국의 학교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실천원칙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한국에서의 학교사회복지의 발전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Ⅲ.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실천과정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3.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 의뢰단계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 및 평가단계 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