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역사] 미국과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4 / 2018.03.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미국과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목차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I.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1. 학교사회복지의 도입기
2. 전문화 시기
3. 통합서비스 시기
II.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1. 1945~1960년대 후반
2. 1970~1990년
3. 1990년~현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I.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1) 학교사회복지의 도입기(1900-1930)
1900년대 초기의 미국사회는 유럽에서 건너온 이민자와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자들이 급증하였고, 이들에 대한 교육, 빈곤, 범죄 등이 빈번히 발생하였다. 이러한 지역의 학교를 방문하여 요보호아동학생들에게 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교사siting teacher)의 시작으로 학교사회복지의 태동을 이루게 되었다. 학교사회복지는 1906-1907년 사이에 뉴욕, 보스턴, 하트퍼드의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학교에 최초로 방문교사제도가 설정되었다. 이 땐 사회사업가에게 보수를 지급한 기관은 지역사회사회복지관, 여성운동단체 또는 정신건강클리닉이었다. 이 당시 방문교사는 주로 빈곤가정 특히 최근에 이민 온 가정과 학교간의 이해와 의사소통을 향상시킴으로써 아동의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었다. 초기의 학교사회복지의 주요 목적은 학업불량, 가정과 환경 간의 적응문제, 학교에서 교사와의 관계에서 성격상 문제를 지닌 학생들에 대하여 가정을 비롯한 다른 여러 환경에 관한 정보수집 및 조정에 역점을 두었다.
1920년대에 학교사회복지사들이 치료적 역할을 시작하면서 학업상의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가족, 사회적 이슈와 학습 이슈들을 전보다 많이 다루게 되었다. 전국 30개 지역에 공동기금(Common Wealth Fund)에 의하여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을 지원하여, 학생과 가족, 그리고 자원을 연결하여 학생복지 사업의 센터로 간주되어, 학교사회복지사 사회사업의 한 전문분야로 정착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였다. 1929년 밀포드(Milford)회의에서는 방문교사제도가 채택되어 사회사업의 6대 전문분야 증 하나로 인정받게 되었다. 1930년대의 대공황의 심각한 경제적인 문제는 그러한 노력들을 무색하게 하였다. 따라서 1930년대의 학교사회사업가는 1920년대 말에 시작된 정신위생운동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문제아동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개별사회사업가의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하였다.
2) 전문화 시기(1940-1970)
정신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된 1930년대부터는 비행예방에 치중하던 사업이 점차 줄어들게 되었고,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에게 현재의 학교환경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별사회사업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45년 방문교사라는 명칭이 점차 학교 내의 공식적인 활동으로 인정되면서 방문교사협회가 학교사회사업협회로 개칭되었다. 학교사회복지사들은 학교환경의 이용과 개별적으로 아동을 돕는 일에 관심을 집중시켰으며, 이에 대한 방법과 기술의 개선에 일차적인 목표를 두었다.
1960년대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체계의 필요성이 더 제기되었고, 새로운 목표와 방법들에 대한 변화를 일으켜 학교사회사업이 사회적 체계로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특히 교육과 사회복지전문성 간에 협력을 위한 작업이 시작되었으며 학교복지의 초점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환경조건에 대한 조사에 있었다. 1970년대에 이르러 학교사회복지사들은 심리치료적인 상담서비스 외에 체계학적 관점에 기초한 지역사회, 가정, 학교의 자원개발과 이들 간의 상호연계, 부모교육 등의 서비스가 이루어 졌다. 또한 전문가협회를 통하여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과 서비스이 내용을 표준화하고, 학교제도의 변화에도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영유아보육법에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영유아보육법 중
-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단, 아래 부연설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기질검사] 유아기질검사(TTQ), 부모용 유아기질검사(PTQ), 교사용 유아기질검사(TTQ), 콜로라도 아동기질검사(CCTI), 정서-행동-사회성 검사
- 현대사회의 변화된 가족의 특징에 대해정리하고 이상적인 가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4주간,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보고서)
- 좋은 지역사회는 지역사회주민이 인지하는 지역사회에 대한 이미지,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자발적 노력, 건강한 리더십의 구현 등 지역주민들의 성숙된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사회복지를 학습하는 학생으로서 지역사회에 대한 바람직한 상을 스터디하여 제언해보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론_최근 1년 내에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이슈를 분석한 후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에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