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행정론]회계검사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회계검사의 종류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잇는 글 입니다.
목차
Ⅰ. 회계검사의 의의

Ⅱ. 효과적인 회계검사의 조건
1. 검사기관의 독립성
2. 사후검사
3. 검사의 포괄성과 적시성
4. 입법부의 적절한 검사와 보고처리

Ⅲ. 회계검사의종류
1. 서면검사·실지검사·대행검사
(1) 서면검사
(2) 실지검사
(3) 대행검사
2. 사후검사와 사전검사
(1) 사후검사
(2) 사전검사
3. 내부검사와 외부검사
(1) 내부검사
(2) 외부검사
4. 일반적 검사 · 상업식 검사 · 종합적 검사
(1) 일반적 검사
(2) 상업식 검사
(3) 종합적 검사
5. 합법성 감사 · 효율성 감사 · 정책감사
(1) 합법성 감사
(2) 효율성 감사
(3) 정책감사
본문내용
Ⅰ. 회계검사의 의의

회계검사란 예산집행에서의 수지의 결말에 관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하여 회계의 기록과 장부 등을 체계적으로 검사하는 행위를 말한다. 즉, 회계검사란 회계체제의 정확성을 검증하고, 나아가서 재고품과 보유 장비의 확인, 실무 수행의 부정, 낭비 및 사업의 효과성을 확인하는절차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의 세입세출 결산, 국가 및 법률에 정한 단체의 회계검사는 감사원에서 담당한다.

Ⅱ. 효과적인 회계검사의 조건
1. 검사기관의 독립성
검사기구는 감사대상 기관으로부터 독립하여야 한다.
2. 사후검사
재정 처리가 이루어진 후에 실시하는 사후검사여야만 검사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3. 검사의 포괄성과 적시성
회계검사는 업무의 포괄성과 시기의 적시성이 있어야 한다.
4. 입법부의 적절한 검사와 보고처리
검사기구가 제공하는 검사보고를 적절히 처리할 위원회가 입법부에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고위공무원단의 구성과 이해
  • 행정이원론을 부정하면서 고위관료는 불가피하게 공공정책형성에 관여하게 되며 법의 범위내에서 어떤 선출된 집행부에도 충성하고 봉사해야 한다고 가정한다.(3)정치기제이 모형에서 정부관료제는 정치집행부의 권한에 본래 저항한다고 믿는다. 대통령실의 확대와 정무직의 확대는 이러한 정치집행부에 의한 관료제통제로 이해할 수 있다. 고위공무원단 제도는 이러한 전략의 일환이다. 민주정치이론에서 볼 때, 경력직 공무원은 정책결정에서 독

  • [행정학] 지방재정확충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세외수입 증대방안
  • 종류가 매우 많고 다양하다.세외수입은 그 종류가 매우 많고 또 수입근거와 형태가 매우 다양하다. 그 수입근거를 보더라도 법률, 대통령령, 부령, 조례 또는 사법상의 계약등 다양하고, 종류에 있어서도 행정서비스에 수반해서 생기는 사용료 및 수수료, 경제활동에 의한 재산임대수입 및 사업장수입, 다른 특별회계와의 관계에서 생기는 전입금, 회계연도의 단년도주의에 따라 발생하는 경리기술상의 수입인 이월금등 다양하다.③ 세외수입은 특정

  • [정부회계개혁] 정부회계 개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발전 과제 분석
  • 행정구조변수(Administrative Structural Variales)5) 시행상 장애(Implementation Barriers)2. Luder의 상황모형(수정모형)에 의한 분석 결과Ⅸ. 회계의 발전 과제1. 정부회계기준 및 회계처리지침 개발2. 우리 나라에 적합한 예산회계정보시스템 도입Ⅹ. 결론Ⅰ. 서론이미 19세기부터 복식부기로 사용하고 있고 발생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미국 연방정부의 경우를 보면 인터넷으로 미 재무성이 법률에 의하여 의회 및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국민에게 공표한 공식적인 199

  • [행정관리론] 성과관리와 BSC(Balenced Score Card)
  • 행정분야에 대한 대대적 인 개편을 단행하였다.2)관리체제 개편 : 재무부에서 각 부처운영의 상업화 전략을 촉진하기 위하여 새로운 재 정운용원리를 제시하고 공공부문 전체에 대하여 성과와 책임향상을 위한 성과관리혁신을 추진하여 사무차관에 대한 부처운영에 대한 법적 책임을 부여, 3~5년 계약방식으로 임 용, 엄격한 성과관리제도를 도입하였다. 상업적 경영환경을 도입하기 위하여 산출예산제 도, 기업방식의 재무제표작성, 발생주의 회계방

  • [재무행정개혁] 재무행정의 교육과 재무행정의 운영 및 외국의 재무행정개혁을 통해 본 향후 재무행정 과제 분석
  • 재무제표6) Statement No. 34의 기대 효과3. 프랑스 4. 스페인1) 복식부기제도의 도입과정2) 스페인의 공공회계원칙Ⅴ. 재무행정의 과제참고문헌Ⅰ. 개요정부회계 정보의 이용자는 국회와 행정부, 유권자, 납세자 및 서비스 수혜자, 감독기관 등으로 다양하다. 따라서 회계정보 수요도 그 만큼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회계정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회계정보의 생산 및 분배도 다양화되고 있다. 민간기업의 경우 회계의 종류가 재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