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동기와 정서(동기의 정의, 동기이론, 동기위계설, 생리적 동기, 개인적-사회적 동기, 정서의 차원, 정서표현, 정서와 생리적 반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심리학] 동기와 정서

I. 동기의 정의

II. 동기이론
1. 본능론
2. 종특유의 행동
3. 욕구감소이론
4. 사회학습이론

III. 동기위계설

IV. 생리적 동기
1. 기
2. 갈
3. 수면
4. 기타 생리적 동기

V. 개인적, 사회적 동기
1. 탐색동기
2. 성취동기
3. 극복동기
4. 작업동기

VI. 정서
1. 정서란?
2. 정서의 차원
3. 정서의 표현
4. 정서와 생리적 반응
1) 피부
2) 순환기
3) 소화기계
4) 내분비계
5. 정서의 학설
1) James-Lange : 말초기원설
2) Cannon-Bard : 시상기원설
3) Schachter-Singer의 인지설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학] 동기와 정서

I. 동기의 정의

동기란 어떤 행동을 하게 한 원인이나 이유를 의미한다. 심리학이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이라 할 때 심리학자들이 그 행동의 원인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심리학에서 동기는 행동의 원인인 동시에, 그 행동의 방향과 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동기는 직접 관찰할 수 없다. 목적을 향해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보고 추리할 수 있을 뿐이다. 예컨대, 학생이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을 보면 그가 성취동기가 강하다고 추리할 수 있다. 그에게 성취동기가 있는지 없는지는 알 수 없다. 이와 같이 동기는 직접 관찰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심리학자들도 목표지향적 행동으로부터 동기를 추리해낸다. 동기에 대한 추리가 옳다면 그것은 행동을 설명하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동기를 이해함으로써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