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아동기 정신건강을 위한 심리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기본개념과 원리 및 놀이-미술-음악치료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동기 정신건강을 위한 심리치료

I. 놀이치료
1. 놀이치료의 기본 개념
2. 놀이의 심리치료적 요인
a. 저항의 극복요인 : 치료동맹
b. 의사전달요인 : 자신의 감정이해
c. 유능감 요인 : 유능감 경험
d. 정화 요인 : 정서적 발산
e. 소산요인 : 정신적 외상에의 적응
f. 상상요인 : 상상적 보상
g. 긍정적 정서요인 : 스트레스의 해독
h. 역할놀이 요인 : 새로운 행동의 연습, 공감
3. 놀이치료의 원리

II. 미술치료
1. 미술치료의 기본 개념
2. 미술치료의 원리
3. 미술치료의 기법
a. 테두리법
b. 출발그림
c. 난화 상호 이야기 만들기
d. 콜라주기법
e. 역할교환법
f. 색채 선택법
g. 갈겨그리기법
h. 그림 완성법
I. 자아감각 발달법
j. 핑거페인팅
k. 조소활동

III. 음악치료
1. 음악치료의 기본 개념
2. 음악치료의 원리
3. 주요 음악치료기법
a. 감상
b. 즉흥연주
c. 음악연주그룹
d. 적극적인 음악감상과 인식 및 말하기 유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 ․ 아동기 정신건강을 위한 심리치료

유 ․ 아동기에는 여러 가지의 발달 장애를 경험하기 쉬운 시기이다. 이러한 장애의 교정과 완화를 위해서는 교육적, 심리치료적, 환경적 영역의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심리치료적 접근은 유 ․ 아동의 내적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고 또래관계나 가족관계를 비롯한 사회적 관계에 적응할 수 있는 사회적 관계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유 ․ 아동을 위한 심리치료적 접근에는 유 ․ 아동에 대한 접근과 그들의 부모에 대한 접근이라는 두 가지 경로에의 작업이 필요하며 그런 전제하에 치료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상담심리학의이론과실제
  • 심리적 문제 발생과정유기체적 경험과 자기개념 사이의 불일치→위협 또는 불안의 경험과 이에 대한 방어의 실패→유기체적 경험에 대한 의식과 이에 따른 자기개념의 붕괴→괴리된 행동 출현4. 상담자의 자세: 무조건적 존중, 수용, 공감적 이해의 태도를 통해 내담자가 방어를 느슨하게 하 여 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스스로 되찾고 인간적인 성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5. 공헌점: 상담의 초점을 기법 중심에서 상담관계 중심으로, 경청, 이해,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치료(3) 수학장애 치료(4) 주의집중 곤란의 치료(5) 사회적 지각곤란의 치료(6) 정서장애아동의 치료① 행동수정을 통한 지도② 놀이를 통한 지도③ 음악을 통한 지도④ 묘화 요법2)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지각-운동적 접근 (2) 언어적 접근(3) 다감각적 접근 3) 통합교육 7. 맺음말♣참고자료 문헌 및 사이트 I. 정 신 지 체 ( MR : mental retardation )1. 약 사1800년 이전까지는 정신지체에 관한 과학적 연구가 없었고 특별한 치료나 교육

  • 아동임상심리학
  • 정신지체 아동들의 확인과 치료, 지능검사의 발달, 아동연구에 대한 움직임, 아동 지도 클리닉의 출현)․ 1900년대 초. 아동 정신병리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 DSM-Ⅲ에서 시작해서 오늘날의 DSM-Ⅳ-TR에 와서는 특별히 아동에게만 해동하는 진단적 범주를 가지게 되었다. ․ 이 영역은 핵심적으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평가, 치료 및 예방을 지향한다.②소아심리학․ 아동 양육, 행동 관리 문제, 학업적 성과에 대한 문제들이 신

  •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
  • 기법이나 매체를 활용한 미술활동을 통해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치료적인 틀 안에서 미술과 다른 시각적 매체를 사용하는 것으로 인격의 통합, 심리적인 안정과 치유를 위한 치료적 활동.인간 내면의 상처나 왜곡된 심리적 문제 발견, 회복, 예방 - 자존감 및 개인의 성장을 촉진- 수치심, 열등감의 근원을 없애는 매체- 심층적 경험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 정신기능 회복하는 효과- 대인관계의 경험과 자존감 향상- 모-자녀관계 특성에 긍정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놀이치료의 정의아동이 태어나면서부터 영유아기를 거쳐 아동기에 이르는 동안 생겨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새로운 자아상을 만들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동심리치료의 주된 방법이다. 놀이치료 전문가가 아동의 놀이에 함께 참여하여 지지하고 공감해주며 받아주는 가운데 아동의 갈등, 좌절, 분노, 슬픔, 불안 등은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발산되고 아동은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게 된다. 또한 영유아기에 결핍되었던 부분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