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청소년기, 노년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생의 주기상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현상(문제점)하나 예를 들고 원인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5 / 2018.01.2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기, 청소년기, 노년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생의 주기상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현상(문제점)하나 예를 들고 원인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년기 부정적인 현상(문제점) - 우울증

2. 노년기 우울증 문제점의 예

3. 노년기 우울증 문제점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신체질환
4) 생활사건 및 환경적 스트레스
5) 사회 인구학적 요인

4. 노년기 우울증 문제점의 해결방안
1) 규칙적인 운동
2) 균형 잡힌 식사
3) 긍정적인 마음
4) 주변사람들과 만남
5) 사회활동 및 취미활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인의 신체적 질병에 동반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초기의 치매증상과 유사하여 이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우울증의 공통적인 증상을 살펴보면 우울과 슬픔, 의욕 및 동기의 저하, 자기가치관 상실, 피로감 등이며 세대에 차이는 거의 없다. 그러나 노년기 우울증이 대체적으로 수면장애가 더 많이 나타나고 신체증상의 호소와 초조감, 운동기능의 지체, 체중감소가 많으며 주의 집중력과 기억력 등의 인지기능의 저하를 호소하는 경우가 더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기, 청소년기, 노년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생의 주기상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현상(문제점)하나 예를 들고 원인 및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선애, 노인우울증 관리에 관한연구. 조선대, 2008.
최승은, 노인 우울증 완화 인지행동 프로그램 개발. 한남대, 2011.
정성희, 노인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 생을 살아가는 것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생에 대한 열정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인생에 있어 여러 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된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 성인기 그리고 노년기를 통하여 끊임없이 창조적인 삶을 영위하며 노년기에는 다음 세상을 준비하여야 한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적 본성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고 유

  • 조손관계 레포트
  • 예비사회화를 할 수 있게 해주는 등 전 생애단계에서 중요한 사회 심리적 발달을 촉진시켰다. 또한 조부모에게는 일생 동안 쌓아온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생의 의미를찾게 하고 생산성의 성취감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다. 그러나 최근 사회의 제반 조건은 노인이 가진 능력을 더 이상 유용하지 못한 것으로 만들었으며, 그 결과 노인에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고정관념이 증가하였다. 또한 산업화 이후 계속 증가된 핵가족화 현상은 함께 사는 가족구성원

  • 사회화(젠더사회화), 생애과정(아동기,성인기,노년기), 고령화(연로함) 보고서
  • 생애과정 2.1. 전 생애에 걸친 사회화 2.1.1. 아동기 2.1.2. 10대 청소년기2.1.3. 성인기 2.1.4. 노년기 3. 고령화3.1. 연로함 3.1.1. 연로함의 개념3.1.2. 연로함의 종류3.1.3. 연로함 대한 사회학적 이론 3.1.4. 영국에서 나타난 연로함의 여러가지 측면 3.1.5 연로함의 정치학 3.1.6. 각 나라의 노령화 비교 3.1.7. 우리나라의 고령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Ⅰ.서론 현대생활에 있어서 인간이라면 누구나 예외 없이 생애 과정을 통하여 태어나고, 성장하며, 늙고,

  • 정신건강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 정신건강 1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서론본론1, 태아기의 발달과 정신건강2, 영 유아기의 발달과 정신건강3, 초기 아동기의 의 발달과 정신건강4, 후기아동기의 발달과 정신건강5, 학령기의 발달과 정신건강6, 청소년기의 발달과 정신건강7, 성인기의 발달과 정신건강8, 노년기의 발달과 정신건강결론참고문헌서론인간의 발달이 필연적인 것처럼 생로병사 또

  • [사회복지] 자아심리이론
  • 생리 심리 사회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한다.② 자아는 기본적 욕구의 충족, 타인과의 동일시, 학습, 발달과업의 성취, 효과적 문제해결, 내적 욕구와 환경적 조건, 기대, 스트레스 및 위기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달하게 된다.③ 자아는 자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내적 충동과 내면화된 타인의 기대, 규범들과 관련지어 이해해야 한다.④ 자아는 개인과 환경 간의 관계를 중재할 뿐 아니라 성격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