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프로이드이론의 배경, 성격구조, 방어기제, 심리성적발달단계, 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I. Freud이론의 배경

II. 자각수준과 성격구조
1. 자각의 수준
가) 의식
나) 전의식
다) 무의식
2. 성격의 구조
가) 원초아
나) 자아
다) 초자아

III. 방어기제
1. 합리화
2. 부정
3. 보상
4. 반동형성
5. 투사
6. 퇴행
7. 억압
8. 전치
9. 승화

IV.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유아생식기(3~6세경)
4. 잠복기(6~12세)
5. 성숙한 생식기(12세~성인기)

V. 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I. Freud이론의 배경

Freud( 1856-1939)는 정신분석학의 창시자로 오스트리아의 신경과 의사였다. Moravia의 Freiberg에서 전처소생의 두 아들을 둔 재혼인 40세의 유태인 아버지와 초혼인 20살 어머니 사이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권위적이었고, 어머니는 사려 깊고 정이 많은 사람이었다. 전처의 큰 아들은Freud의 어머니와 나이가 비슷했기 때문에 Freud는 조카와 같이 성장하였다. 가정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형편으로 3살 때 비엔나로 이사해서 성장하고 활동하였다. Freud는 우수한 학생으로 1873년 고등학교 졸업 후 "자연에 대하여"라는 강연을 듣고 Darwin의 진화론에 깊은 감명을 받아 인간의 본질에 관한 보다 깊은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의대에 진학 후 신경학을 연구하였다. 히스테리를 연구하는 Charcot를 만나면서 히스레리 증상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그 후 Breuer와 최면을 치료방법으로 환자를 치료하다가 한계를 느끼고, 히스레리 증상이 정신적 갈등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발견하여 자유연상(free association)을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프로이트) 정리
  • 구조(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2) 성격의 구조(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3. 심리 성적 발달1) 구강기2) 항문기 3) 남근기4) 잠복기5) 생식기4. 성격의 역동성1) 삶의 본능2) 죽음의 본능3) 불안(1) 현실적 불안(2) 신경증적 불안(3) 도덕적 불안5. 방어기제6.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Ⅲ. 프로이드에 대한 비판과 영향 및 의의1.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2. 프로이드의 영향3. 프로이드의 교육적 의의I.

  • 전학과1공통)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대해 논하시오0k.
  • 프로이드(Freud, 1856-1939)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 이론의 기본원칙은 정신적 결정론(인간의 모든 정신적 활동은 그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 무의식적 동기(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생각하고 느낄 때는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동기유발이 된다), 성적 에너지(인간의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가 사고와 행동의 기초가 된다)이다. 인간발달에서 무의식의 기제가 강조되고 심리치료 요법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이론적 견해이다. 1)

  • [심리학] 스키너와 피아제 그리고 프로이드분석
  • 단계를 세워 이루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⑥ 교육에 대한 시사점교사의 학생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하여 강화와 벌 중 어떠한 것이 더 효과적이며 현 교육현실은 어떤 것을 원하고 있는가.Piaget의 인지발달1. Piaget의 인지발달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 이전의 관점은 일반적으로 지능의 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지적능력을 양적으로 측정하려는 것이었다. 특히 Piaget는 인식의 발생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정신발달(mental development)을 강조하였다(허형

  • [아동발달] 프로이드 보고서
  •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 이론 1) 중심개념 가) 정신적 에너지 정신적 에너지는 생물학적 기초를 가지며 늘 어떤 형태로든 이용 가능한 폐쇄체계이므로 체계내의 총 에너지 양은 변하지 않으며, 체계 전반에 걸친 에너지 분배는 생물학적 요구, 개인의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많은 요인들에 의해 좌우된다. 프로이드는 마음을 양극의 관점으로 보아 인간의 정신적 활동에 작용하는 에너지를 크게 생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으로 나누

  • [교육심리] 심리사회적 성격의 발달 -프로이드, 에릭슨
  • 프로이드가 고려하지 않은 사회 문화적 요인을 중요시 하고 있다. 신 프로이드 학파인 에릭슨(Erikson)의 이론은 다른 어떤 성격발달 이론보다 풍부할 뿐 아니라, 교육 실제에 보다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우리는 프로이드 이론과 에릭슨 이론을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 하겠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성격 발달이론Ⅰ. 심리성적 발달단계 Freud는 아이는 어른의 아버지이다(the child is father to the ma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