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및행동연구]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분석하고, 실내외 흥미영역에서의 영유아 관찰사례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2 / 2018.01.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분석하고, 실내외 흥미영역에서의 영유아 관찰사례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놀이행동 분석
1) 인지적 놀이행동 유형
2) 사회적 놀이행동 유형
3) 사회?인지적 놀이행동 유형

2. 실내외 흥미영역에서의 영유아 관찰사례
1) 실내 흥미영역에서의 영유아 관찰사례
2) 실외 흥미영역에서의 영유아 관찰사례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은 놀이를 통해 다양한 개념을 발달시키고, 조작적으로 사고하며, 문제를 해결해 보는 등 인지적 획득을 경험한다. 또한, 놀이 상황의 맥락 내에서 또래와 의사소통을 하고, 차례지키기, 공유하기, 협동하기 등과 같은 다양한 규칙이나 사회적 지식 등을 습득한다. 그러므로, 아동의 놀이 행동은 아동의 사회 및 인지 발달을 예견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분석하고, 실내외 흥미영역에서의 영유아 관찰사례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희진 외(2004).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창지사.
김재숙(2004). 유아교사를 위한 실외놀이 가이드북. 정민사.
문경미 외(2011). 바깥놀이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태도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박성주 외(2012). 유아의 혼자놀이와 외로움 및 자아인식과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점수받았어요 ㅎㅎ
  • 159096***
    (2018.06.12 12:52:50)
회원 추천자료
  • 표준보육과정 레포트
  • 및 태도를 가장 잘 습득할 수 있다.  이시기에 대집단에서 교사 주도로 이끌려가는 수동적 경험보다 자신의 오감각을 사용해 직접 놀이할 때 가장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수반. 우수한 교사는 자연스런 상황에서 영유아에게 다양한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편안하고 안전하게 보호하며 또래나 교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세심한 관찰로 개별적이고 민감한 지원을 한다.  2) 구성 체계 총 6개의 영역 즉, 사회관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아동건강교육 4학년 공통/B형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 건강교육에 대한 개요1) 개념2) 필요성3) 목표2.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의 비교1) 3~5세 누리과정의 건강교육부분① 영역② 내용과 범주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① 교육과정의 성격 ② 교육과정의 목표③ 영유아 지도법3) 공통점과 차이점① 법적근거② 과정의 구성③ 목적과 목표④ 편성과 운영⑤ 영역 및 범주3. 2013년 영유

  • [놀이지도] 제10장. 실외 놀이 및 실외 놀이 환경 구성
  • 놀이 환경이 대체적으로 실내보다 더 넓은 활동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한다.헤닝거실내에서 더 많은 구성 놀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유아교육 기관의 교실에서 구성 놀이를 촉진하는 놀잇감들이 많이 제공되기 때문이라고 한다.팩&마이클유아의 실내외 환경에서의 인지 ․사회적 놀이 행동을 관찰실내놀이 환경에서는 구성놀이와 병행 극화 놀이가 많이 나타났으며, 실외 놀이 환경에서는 기능놀이 및 집단 극

  • [놀이지도] 제10장. 실외 놀이 및 실외 놀이 환경 구성
  • 놀이 환경이 대체적으로 실내보다 더 넓은 활동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한다.헤닝거실내에서 더 많은 구성 놀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유아교육 기관의 교실에서 구성 놀이를 촉진하는 놀잇감들이 많이 제공되기 때문이라고 한다.팩&마이클유아의 실내외 환경에서의 인지 ․사회적 놀이 행동을 관찰실내놀이 환경에서는 구성놀이와 병행 극화 놀이가 많이 나타났으며, 실외 놀이 환경에서는 기능놀이 및 집단 극

  • 유아교육기관운영4A)보육기관평가인증영역중보육운영관리필요성과 평가기준방법등바람직한운영기술0
  • 관찰항목을 중심으로 영유아가 일상적으로 받는 자극이나 환경구성 또는 교사 행동을 관찰하 는 방법 비형식적 평가 - 비정기적으로 정해진 틀이 없이 실시되는 평가 평가자의 내적 인지도에 따라 보육과정을 수시로 검토하거나 매일의 환경구성이나 교육 계획안 및 활동을 중심으로 관찰. 기록한 후 분석하는 것② 평가 목적 및 시기에 따른 분류-진단평가학기 초나 새로운 단원이 시작되기 전에 실시하는 평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진단평가는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