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만 3세 생활주제에 따라 지역사회의 연계를 위한 계획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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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제: 만 3세 생활주제에 따라 지역사회의 연계를 위한 계획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지역사회와의 연계는 보육시설의 확대와 보편화에 따른 것으로, 정책상으로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 지침에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조함으로써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영유아의 선호도와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자원현황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지역사회와의 연계는 영유아 발달에 있어 많은 부분에서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교사 입장에서는 준비과정이나 연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영유아 입장에서는 시설을 벗어나 폭넓고 다양한 서비스 및 환경을 제공받음으로써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영유아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으며 지역사회를 인식함으로써 더 큰 안정감과 소속감을 경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부모의 입장에서도 특히 맞벌이 가정의 경우 더 큰 사회적지지 및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일 경우에도 아동이 지역사회에 보다 잘 흡수되고 통합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으며 기관 입장에서도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및 부모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본론에서는 만 3세 유아의 생활주제에 따라 지역사회와 어떻게 연계할 수 있을지 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 발달에 있어 공동체적 책임을 위해 어떠한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을지 검토해볼 수 있다.
Ⅱ. 본론
만 3세 생활주제
생활주제에 따른 교육계획안은 누리 과정에서유아가 생활 속에서 흥미를 느끼고 유아의 경험과 연관되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으로 현장의 상황이나 교사의 판단에 따라 유연하게 구성하되 유아의 연령에 따라 구체화된 일종의 가이드라인이라고 할 수 있다. 만 3세의 생활주제는 우리 원과 친구-나와 가족-우리 동네-동식물과 자연-건강과 안전-생활도구-교통기관-우리나라-환경과 생활-사계절을 주요 주제로 하고 있으며 교사의 역량과 기관의 상황에 따라 다른 구성을 허용하고 있다. 생활주제 별 활동에는 예를 들어 가을이 되면 가을에 볼 수 있는 꽃과 곤충을 알아보거나 가을 날씨의 특징 및 옷차림을 알려주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가을 꽃가게를 구성하거나 가을 옷 패션쇼를 여는 등 유아의 발달과 관련해 전인적 발달이 이뤄질 수 있도록 쌓기 영역과 역할 영역, 언어영역, 수 영역, 음률 영역, 미술영역, 과학 영역 등의 영역별로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집단 활동으로는 요리나 단체 게임을 한다거나 율동을 배우는 등의 활동을 할 수도 있고 실외놀이 또한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이처럼 유아의 생활 주제를 기준으로 하여 교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로써 영유아의 발달에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이 때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영역에 따라 실내외 환경을 유기적으로 구성할 수 있어야 하며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다양한 활동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역사회와의 연계는 현장학습이나 조사 등을 통해 유아의 학습을 보다 심화시킬 수 있다.
2. 계획안 작성
지역사회 자원은 인적자원과 물리적 자원으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1) 인적자원은 소방서나 복지관 등의 공공기관이나 병원이나 보건소 종사자 또는 회사나 공장, 시장 상인 등과 연계하여 활동을 펼칠 수 있다. 또한 영유아뿐만 아니라 가족문제에 대해서도 관련 전문가와 상담을 할 수 있다. 현대사회 가족해체 현상은 심각해져 가고 있는데 이에 따라 보육기관에서는 가족이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족 내 영유아에게 긍정적인 환경이 제공될 수 있도록 원조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 주민 또한 좋은 인적자원이 된다. 자원봉사의 형태나 재능기부의 형태로 기관의 보육활동에 일반 주민들을 참여시킴으로써 영유아에게는 대인관계의 폭을 넓힐 수 있고 다양한 모델링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에게는 영유아 보육 기관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고 공동체적 돌봄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관에서도 지역주민을 자원봉사자의 형태로 모집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지역사회의 도움을 구할 수 있고 교사의 전문적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보건복지부, 2012, pp.6~11.
권미경, 유치원과 어린이집 지역사회 연계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육아정책연구소, 2016, pp.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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