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제10장. 실외 놀이 및 실외 놀이 환경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0장. 실외 놀이 및 실외 놀이 환경 구성

실외 놀이의 특징

◉ 실외놀이와 실외환경의 특징의 고려점

◉ 실내놀이와 실외놀이 비교

◉ 유아의 실내외 놀이 비교 종류

실외 놀이터의 유형과 놀이

실외놀이 환경구성

◉ 놀이 시설 설치 시 고려할 점

◉ 실외 놀이터 구성 시 고려 점

실외 놀이 시설의 안전


본문내용
제10장. 실외 놀이 및 실외 놀이 환경 구성
실외 놀이의 특징

◉ 실외놀이와 실외환경의 특징의 고려점
월월&헤프트
① 실외 환경은 유아에게 자유로운 탐색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며, 이에 따라 유아들은 실내에서 놀이보다 실외에서의 놀이를 더 선호하기도 한다는 것
② 실외 환경은 실내 환경에 비하여 덜 구조적이므로 유아들이 자신의 목적에 맞추어 환경 을 융통성 있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
③ 유아들의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점차로 활동 범위 및 영역이 확장되고, 이는 실외 놀이 의 빈도 및 활용도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낳는다는 것

◉ 실내놀이와 실외놀이 비교
로퍼와 힌데
유아들은 실내에서 보다 실외에서 대근육 운동에 더 많이 참가하였으며, 이는 실외놀이 환경이 대체적으로 실내보다 더 넓은 활동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헤닝거
실내에서 더 많은 구성 놀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유아교육 기관의 교실에서 구성 놀이를 촉진하는 놀잇감들이 많이 제공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팩&마이클
유아의 실내외 환경에서의 인지 ․사회적 놀이 행동을 관찰
실내놀이 환경에서는 구성놀이와 병행 극화 놀이가 많이 나타났으며, 실외 놀이 환경에서는 기능놀이 및 집단 극화 놀이가 많이 관찰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동주택 관리규약
  • 구성 등】 제66조【회계감사 등】 제67조【감사보고서】 제68조【회계관계 임직원의 책임 및 의무】 제69조【회계책임자의 재정보증】 제70조【회계직원의 재정보증】 제9장 공사 및 용역의 발주와 물품구입 제71조【계약의 원칙】 제72조【계약서의 작성】 제73조【수의계약】 제74조【계약사무의 처리】 제10장 공동주택의 관리책임 및 비용부담 제75조【전유부분의 관리책임】 제76조【공용부분의 관리책임】 제77조【주차장의 유지관리】

  • 교직실무 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10점).
  • 환경구성, 수업준비, 수업 협의의 5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2, 교수-학습 활동 실행 단계교수학습 실제 영역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가 교수학습의 실제를 위해 수행하는 모든 직무를 포함하는 내용으로 등하원지도, 놀이지도, 생활지도, 상호작용, 활동운영의 5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등하원 지도 직무에서는 귀가 지도 및 등하원 지도 직무를 수행하며 자유선택 활동 직무에서는 실내외 자유선택 및 실외놀이 활동을 지원하고 놀잇감을 사용할

  • 영유아 안전관리지도의 필요성, 실외놀이 환경에서의 놀이사고의 원인, 실외놀이 안전수칙, 실외놀이 사고의 예방
  • 환경은 방임하는 공간이 아니라 유아가 자연세계와 상호작용하고 상상력과 감성을 마음껏 펼치는 공간, 자신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더 많은 협동놀이를 참여하는 시간으로 교사의 민감성이 요구되며, 교실활동의 연장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며, 안전하게 놀 수 있는 환경을 미리 구성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영유아 안전관리지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외놀이 환경에서의 놀이사고의 원인 및 실

  • [유아놀이이론] 실외자유놀이
  • 실외의 개방된 공간에서 유아-유아, 유아-교사간에 다양한 사회적 상호 작용을 경험함 으로써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진다.④실외의 개방된 공간에서 유아가 해방감을 느끼며 자유롭게 활동하고 기뻐하면서 정서 발달이 이루어진다.⑤실외에서 쌓기놀이, 목공놀이, 미술 활동을 하면서 창의성이 발달한다.⑥실외에서 자연을 직접 경험하고 학습한다.(2) 흥미 영역 구성 및 지도-실외환경은 실내에서는 할 수 없는 여러 가지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으

  • [아동건강교육 A형] 2세 이하를 위한 건강교육과정을 계획하시오.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포함)
  • 구성, 활동계획안 포함)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교육과정의 계획2.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건강교육과정의 계획1) 건강 관찰 및 점검2) 건강 관리(1) 청결 및 위생 관리(2) 질병 관리3) 건강과 관련된 기본생활습관 지도(1) 이 닦기(2) 손 씻기(3) 휴식과 낮잠(4) 배변3. 만 2세 미만 표준보육과정 중 신체운동 영역의 목표4. 일일 보육계획 및 운영5.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건강교육과정의 환경구성1) 실내 놀이 환경2) 실외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