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사례관리이론] 사례관리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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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정의
2, 문제의심각성 결정
3. 클라이언트에게 발생한 문제의 원인에 대한 가설 설정
4, 목표 수립
5, 서비스 개입 계획의 개발과 적용
6, 사회적 평가
7, 종결
8, 사후관리
본문내용
1. 문제 정의
사례관리의 과정은 심리·사회적 사정이라고 불리는(정보수집 과정으로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에게는 문제해결과 관 련된 클라이언트 자신과 자신의 삶에 관한 모든 것을 발견하도록 하는, 비교적 체계적인 작업이 요청된다. 또한 미시, 중간, 거시 수준의 질문도 포함되어야 한다. 많은 기관에서는 심리·사회적 사정 을 하는 사례관리자를 돕기 위한 본 양식을 갖추고 있다. 이 문제 와 관련해서는 이 책의 후반부에서 다루게 될 것이다. 사례관리자가 확보해야 하는 한 가지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를 기관으 개하는 문제 예를 들어, 당신이 아동학대 예방 기관 에서 일한다면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는 가해자로 분류된 사람들일 것이다. 대부분의 기관은 가해자들이 서비스를 수용하기도 전에 제시된 문제로 결정된 특수한 영역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삶의 모든 문제가 다른 문제나 걱정과 연결되어 있 ou 로 -체계적 접근의 부분-제시된 문제는 빙산의 일각이 된다 종종 많은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우연히 한 기관에 오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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