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초등학생이 과외활동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과외활동과 스트레스
2. 과외활동과 학교생활적응
3.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2.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1.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 초등학생의 과외활동 실태
3. 과외실태 중 아동의 인식과 스트레스 ․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4. 초등학생의 과외 활동 수 및 시간과 스트레스 및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Ⅴ. 논의 및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우리 사회에 과도한 과외 스트레스로 인한 아동의 부적응의 문제가 가시화되고 있는데, 초등학생이 과외 활동 부담감 때문에 자살한 기사는 그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중앙일보,2002.10.14). 부모님들 사이의 조기교육과 스터디 붐에서 발생한 과도한 과외활동이 아동의 정서적, 정신적, 신체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결과를 가져오는 기사 또한 많이 보았다. 여기서 우리는 아동이 또래와의 놀이를 통한 휴식과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그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며 학업의 중압감 때문에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라 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그 스트레스로 인해 부적응의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하다.
Erikson은, 초등학생은 적절한 과제의 수행으로 인해 인정을 받을 때 성취감을 느끼며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고 근면성을 획득하여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그런데 요즘 우리나라 아동은 과도한 과외활동으로 과제 수행에 문제를 겪고 있다. 1980년에 조사된 보고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경우 대부분 예체능 교육이 과외학습의 주를 이룬 반면, 최근에는 88%가 예체능이 아닌 학업관련 과외학습을 받고 있음이 나타났다(임자성,2003). 1997년 이후에는 우리나라에 영어의 열풍이 일면서 초등학생의 교과목에도 영어가 생기면서 초등학생의 영어과외 활동이 확대되어 더욱 부담을 주고 있다. 아동의 능력은 생각하지 않고 여러 가지 과외 활동을 시키는 부모들로 인해 아이들의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이종(1992). 청소년과 교육 병리. 서울:양서원
강영자(1997).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교육인적자원부(2001). 2000년 사교육비(과외비) 실태조사 연구 보고서.
구혜숙(1995). 학교적응과 비학문 자아개념 및 학업성적간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동연(2003). 가족기능이 초등학생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석인(2001). 초등학생의 과외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태도. 창원대 교육대학원
김영숙(1998). 유아․아동을 위한 정신건강. 교육과학사
김임규(2002). 초등학교 학생의 과외교육실태 및 과외비용 분석.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강명희(1999). 초등학교 아동의 비합리적 신념이 우울·불안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교
노미숙(2003).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정도와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박현주(2004). 학교 외 교육이 학교 수업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교육대학원
배지연(2004). 초등학생의 학원과외학습 스트레스와 자기통제력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회복지 조사론 숙제에 많은 도움이 되네요^^
  • codus0***
    (2011.06.05 22:33:14)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실천
  • 생활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배움과 즐거움을 습득하며 삶의 터전이 되어야 할 학교가 경쟁과 실패를 경험하며 교육병리현상을 유발하는 지식 획득의 장소로서만 기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학교 교육의 역기능으로 인해 현대사회의 학교는 학교 부적응, 정신병리, 10대 임신, 교내 출산, 가출, 중퇴, 자살, 학교폭력, 약물오남용, 학생범죄 등의 다양한 학생문제를 촉진시키는 근원지로 점차 변화되어 가고 있다. 학교교육의 역기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 사회복지의 제 원리와 기술을 적용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는 활동이다.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① 취약한 학생이나 학교부적응학생을 포함하는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 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②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는 모든 학생들이

  • [자기소개서] 경력자 자기소개서 [총예문55.학력별.성별.지망처별구분.평가포함]
  • 초등학교 2학년 때까지 생활하다가 아버님의 사업관계로 서울로 이주하게 되었습니다. 어린 시절 낮에는 새들이 날고 밤에는 짐승들이 우짖는 환경에서 마음껏 뛰놀며 자라다 서울에 전학 오자 급격한 환경변화로 인해 제대로 적응하기가 힘들었습니다. 같은 반 아이들 역시 저를 촌놈이라고 놀려대는 바람에 잘 어울리려 하지 않았습니다. 어린 마음에 오기가 생겨 그들보다 공부만은 잘해야 한다는 오기가 생겼습니다.우직하리만큼 노력을 기울인

  •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
  • 학교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중심의 생활지도로 인해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배움과 즐거움을 습득하며 삶의 터전이 되어야 할 학교가 경쟁과 실패를 경험하며 교육병리현상을 유발하는 지식 획득의 장소로서만 기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학교교육의 역기능으로 인해 현대사회의 학교는 학교부적응, 정신병리, 10대 임신, 교내출산, 가출, 중퇴, 자살, 학교폭력, 약물오남용, 학생범죄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받는 믿음직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2.삼성전자-2성장과정 및 가족관계겨울날 충남에서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독실한 가톨릭 신자이신 부모님께서는 사랑과 타인에 대한 배려, 그리고 화목을 가르쳐 주셨으며, 이러한 가르침대로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성격이 밝고 명랑하여 처음 만난 사람과도 잘 어울리곤 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에는 학교 복사일을 맡아 활동했으며, 중학교 시절에는 전산반에서 활동하면서 컴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