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문화] 종교와 과학의 상호보완적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과학이 성서를 대신할 수 있는가? 만일 성서가 사실이라면 왜 거기에는 공룡들에 대한 언급이 없을까? 이 물음은 성서가 담고 있는 어려운 문제이다. 많은 기독교인들이 진리의 궁극적인 원천으로 믿고 있는 성서를 과학이 대신할 수 있을까? 종교와 과학이 서로 갈등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은 잘못된 것이다. 최근의 여러 조사결과들을 보면 기독교를 믿고 있는 서양각국의 70% 이상의 사람들이 한편으로는 진화론을 믿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창조자 하나님을 동시에 믿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믿음 속에서조차 종교와 과학은 이원성이 아니라 이분된 상태에서 존재하고 있다는 잘못된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한편에는 과학적 진리가, 다른 한편에서는 종교적 진리가 각각 존재하고 있다. 그리고 이 진리들이 본래적으로 다른 근원에서 나온다고 보고 있다. 즉, 지식은 과학적 진리를, 신앙은 영적인 진리의 근거를 제시한다.

이 글에서는 종교와 과학을 둘러싼 대립이 사회 발전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전제하에 둘 사이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고, 상호보완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많은 세월동안 성서의 여러 문장이 지닌 의미를 둘러싸고 많은 논쟁이 있었다. 어떤 해석들은 과학에 대한 적대감을 드러내는가 하면 다른 해석들은 성서 본문 자체에 대하여 적대감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와 같이 성서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 때문에 우리는 그 값비싼 대가를 치러야만 했다. 우리 사회가 발전하지 못하고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단적인 예로 50%에 달하는 이혼율과 극도로 흉악해진 범죄들을 들 수 있다. 나는 성서나 과학 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인류학산책] 문화 인류학 산책
  •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5. 이질적인 문화들을 이해하는 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는지 → 알아보려는 목표도 함께 가짐# 왜 문화인가?(문화인류학의 학문적 성격)1. 일반인 문화 - 인간의 예술 활동 등 고급 정신활동의 창조와 감상(무용, 음악, 연극 등)2. 문화 인류학에서의 문화 - 살아가는데 적용되는 일상적 생활방식 전체를 지칭하는 용어(인간의 모든 활동)3. 가족의 구성4. 사회의 계층5. 종교⇒ 생산, 분배, 소유방식, 정치적 생활, 종교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문화의 정의 - 3A. 청소년의 이해와 청소년기의 특징 - 31) 청소년의 이해 32) 청소년기의 특징 4B. 문화란 - 6C. 기독교와 문화 6D. 기독교 문화와 교회 7E. 교회와 청소년 문화

  • [문화인류학산책] 기말(9~15)
  • 상호보완적관계 때문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1주차* 종교의 근원- Durkheim의 성스러운 것과 세속적인 것1. 성스러운 것(the sacred)과 세속적인(the profane)2. 종교의 신앙과 교리는 성스러운 것의 본성, 힘과 위력, 성스러운 것들의 상호관계, 세속적인 것과의 관계3. 성스러운 것으로 여겨지는 것 : 신, 바위, 나무, 동물, 산, 강, 사순절, 라마단, 초파일4. 일반 목재가구와 목재 십자가나 목재 불상은 같은 재료로 만들어 졌지만 의미하는 바가

  • 국제문화의 이해
  • 1주차1. 문화의 개념● 세계의 인간과 문화에 대한 이해 : 현대인의필수=> 인류학 (Anthropology) 의 발전식민지학이라는 비판※문화 : 생활양식 사고방식 문명 : 기술고전시대에는 문명과 문화를 분류하지 않고 섞었다.● 인간의 체질인류학적 특성:두뇌용량(1450cc)이 크다(외피세포가 큰거임)거나 성장하는 데 많은 세월 “문화”를 가졌다는점직립보행, 언어능력, 도구제작, 사고와 종교 등->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게끔 하는 요소● 두뇌

  • 보육프로그램의 종류
  •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참된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츠키의사회문화이론등의 철학과 아동중심발달이론 그리고 우리나라 전통적인 사상과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져 있다. 듀이의 상호작용원리에 기초하여 또래와 교구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도록 흥미영역별로 학급환경을 구성하고 있으며 유아가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영역을 선택하도록 한다.교육과정은 생활주제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