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비장애 아동의 역량강화와 장애인식 개선, 지지 체계 형성 지원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8 / 2017.11.2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사업명 :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비장애 아동의 역량강화와 장애인식 개선, 지지 체계 형성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업명 :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비장애 아동의 역량강화와 장애인식 개선, 지지 체계 형성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007년 5월 25일 공포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제 2조에서 통합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ž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 2007).기존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통합교육이라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6항, 2005).

두 정의를 살펴보면,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교육받는 것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통합교육의 개념은 사람들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된다. 어떤 사람은 전일제로 일반학급에 배치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어떤 사람은 일반학교 환경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통합교육이라고 말한다(신현기ž최세민ž유장순ž김희규, 2005). 따라서 통합교육의 개념은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될 필요가 있다. 엄밀히 구분하자면,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에 전일제로 참여하는 것을 완전통합이라고 하고, 시간제로 참여하는 것을 부분통합이라고 한다. 부분통합은 특수학급에 시간제로 배치되어 일정한 시간에는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도 해당이 된다. 그리고 통합교육이 일반학교에 물리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 경우는 그 의미가 매우 포괄적이다. 즉, 완전통합과 부분통합을 포함할 뿐 아니라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 전일제로 배치되는 것 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장애아 통합교육1) 장애아 통합교육 정의 및 이념2) 장애아 통합교육의 유형과 효과3)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4) 장애아 통합교육의 이슈 및 동향5) 장애아 통합 교육의 주요과제4. 특수교육의 현황과 법1) 특수교육의 현황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5. 특수교육의 동향 및 논쟁점6. 부록 (부천 상록 학교 견학)Ⅲ. 결론특수교육 I. 서론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매우 다양한 사람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 학급을 살펴보아도 각 아동들은 행동,

  • 특수아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기술하고,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논의해보시오
  • 인식과 지지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본 레포트는 특수아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탐구하고, 통합교육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통합교육이 모든 아동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이유와 그 실행을 위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도전과 기회에 대해 심도 있게 탐색할 것이다.II. 본론1. 특수아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특수아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려면, 먼저 장애

  •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
  • 아동과 그들의 부모체계의 삶에 대한 스스로의 통제권을 갖도록 접근하여 강점을 강화할 수 방향으로 진행 될 프로그램이다.사회복지실천에서 적용되는 임파워먼트 이론을 아동 ․ 장애인 복지에 있어서 사회와의 통합체계의 개념과 더불어 복지에 적용하여 개발하려한다. 이 프로그램은 사회적 불리를 극복하고 통합하려는 목적으로 소시어그램, 미술치료, 음악치료, 체형운동 등의 활동을 통하여 가족의 화합, 사회적 관계망 형성, 인식 개선 효과

  • [사회]지역사회복지론-우수지역사례복지
  • 체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 장애아동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보호부담, 사회적 고립 등)은 매우 다양하다. 그 결과 비장애 아동 가족보다 이혼율이 높다는 연구결과들이 제시되기도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장애인복지실천 개입에 있어 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야기한다.따라서 Co-Family 가족봉사단이라는 지역사회 내의 이웃을 기반으로 장애가족에게 우호적인 서비스를 개발하고, 강점지행적인 관점과 가족역량강화의 측면

  • [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 〔 목 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1. 통합교육의 정의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최근 동향3. 통합교육의 목적과 필요성4. 통합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Ⅲ.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2.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효과3. 교사에 미치는 영향4.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5. 사회에 미치는 영향 Ⅳ. 통합교육의 조건과 과제 1. 통합교육의 조건2. 통합교육의 문제점3. 통합교육의 과제Ⅴ.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