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비장애 아동의 역량강화와 장애인식 개선, 지지 체계 형성 지원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8 / 2017.11.28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1. 사업명 :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비장애 아동의 역량강화와 장애인식 개선, 지지 체계 형성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사업명 :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비장애 아동의 역량강화와 장애인식 개선, 지지 체계 형성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007년 5월 25일 공포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제 2조에서 통합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 2007).기존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통합교육이라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6항, 2005).
두 정의를 살펴보면,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교육받는 것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통합교육의 개념은 사람들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된다. 어떤 사람은 전일제로 일반학급에 배치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어떤 사람은 일반학교 환경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통합교육이라고 말한다(신현기최세민유장순김희규, 2005). 따라서 통합교육의 개념은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될 필요가 있다. 엄밀히 구분하자면,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에 전일제로 참여하는 것을 완전통합이라고 하고, 시간제로 참여하는 것을 부분통합이라고 한다. 부분통합은 특수학급에 시간제로 배치되어 일정한 시간에는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도 해당이 된다. 그리고 통합교육이 일반학교에 물리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 경우는 그 의미가 매우 포괄적이다. 즉, 완전통합과 부분통합을 포함할 뿐 아니라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 전일제로 배치되는 것 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