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접근을 통한 농촌 다문화 가정 부모의 아동 양육 역량 강화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8 / 2017.11.2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사업명 : 통합적 접근을 통한 농촌 다문화 가정 부모의 아동 양육 역량 강화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업명 : 통합적 접근을 통한 농촌 다문화 가정 부모의 아동 양육 역량 강화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농촌의 다문화가정은 농촌만이 가지고 있는 생활양식으로 인해, 다른 지역의 일반 다문화가정과는 구별되는 또 다른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대부분의 농촌다문화가정은 그들이 가지는 낮은 사회적 지위로 인해 내재된 빈곤 문제가 있다(김현희, 2007). 둘째, 전통적인 한국 문화가 많이 남아있는 농촌에서는 남성들이 가부장적이며 권위주의적 행동 특징들을 더 많이 갖고 있어(신현식, 2011; 이현주, 손승남,2014), 농촌의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대다수가 혼자서 가사노동을 담당하고 있으며 동시에 농업노동에도 참여하고 있는 가운데(농림축산식품부, 2013) 남편의 자녀양육참여는 일반가정에 비해 더 낮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이미란, 2013). 셋째로 농촌은 도시와 달리 교통시설 부족과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활동범위가 제한적(조해선, 2012)이어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사업과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 또한 많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농촌다문화가정의 어머니는 도시의 다문화가정보다 훨씬 더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생활해야 한다(김진희, 박옥임, 2008). 그리고 이러한 어려움은 자녀 관계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게 되는데, 부모와 자녀의 애착 문제, 자녀의 언어 및 행동 발달의 지연 문제, 학습문제, 정체성의 혼란과 학교 부적응 등의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하게 만든다(박미경, 엄정애, 2007; 김병순, 2007). 그 동안 진행되어진 다문화가정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는 일반가정 어머니에 비해 서투른 한국어와 문화적 차이로 인해 더 우울하고(이미란, 2013), 자녀를 양육하는데 있어서도 스트레스를 더 높게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이미란, 2013; 이은경, 2013).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족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가정 정책 보건복지부 다문화가족센터 다문화가정 자녀
  •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Ⅱ.본론1. 분석한 정책의 주요 내용1) 결혼준비기 - 결혼중개 탈법방지 및 결혼예정자사전준비 지원2) 가족형성기 - 결혼이민자 조기적응 및 다문화가족의 안정적 생활지원3) 자녀양육기 - 다문화가족자녀 임신․출산․양육지원4) 자녀교육기 - 다문화 아동 ․청소년 학습발달 및 역량개발 강화5) 가족영량강화기 - 결혼이민자 경제․사회적 자립 역량 강화6) 가족해체시 - 해체 다문화 가족 자녀 및 한부모가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 다문화가족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연구」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6)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의 문제점① 이중 문화 적응에 대한 어려움, 이중 문화로 인한 정체성의 혼란을 들 수 있다.문화적 차이와 문화적응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지 못하고 오히려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이와 같은 부정적 자아개념은 다시 정체감의 혼란으로 이어지며, 정체감의 혼란과 낮은 자아개념을 지속적으로 형성할 경우,

  • 건강가정지원센터
  • 부모들에게 물으세요’ 라는 것이다. 1990년대 중반을 통하여 가족자원, 가족중심, 가족기반 등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었으나 Family Support America는 가족지원 이라는 용어로 일원화 시켰다. 가족지원은‘가족과 지역사회를 강화하고 역량강화 하는 접근’, ‘지역사회기반’의 프로그램이며 인간 서비스 전달에 있어서의 변화를 통한 사회변화 운동으로, 방법에 있어서는 개인이 아닌 가족 전체의 상황을 출발점으로 한다. 이 가족 지원이 전통적인 개입

  • 다문화가정을 위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업 조사와 가족발달과업, 가족생애주기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이 갖는 특수성 또는 고려해야할 점 서술
  • 아동양육서비스③ 긴급복지지원2) 다문화가정 취업지원 사업3)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사업① 정보 제공② 교육지원③ 한국어교육 서비스4) 농촌 다문화가정 지원 사업5)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교육 지원 사업① 다문화가정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② 교사의 다문화교육 전문성 제고 지원③ 다문화가정 학부모에 대한 교육 및 상담 지원④ 다문화가정 유아 및 동반ㆍ중도입국 자녀 교육 지원⑤ 다문화교육 기반 및 지원체제 강화3. 가족발달과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프로그램 참여도3.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교 적응 실태Ⅴ. 학교 다문화가족 교육지원을 위한 정책제언1. 현황 분석 결과 밝혀진 중요한 특징2. 현 상황의 특징들을 보완한 정책 제시1) 정책비전2) 정책방향과 그에 따른 주요 과제가.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지원나. 상급학교에서도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교육지원다. 학습자 요구와 문제 해결을 돕는 교육지원라.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력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마. 학교중심 통합적 교육지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