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본문내용
최근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실증적으로 밝혀 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교사의 행동과 그 행동의 근거가 되는 사고과정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많이 시도되고 있다. 대표적 예로 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들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연구는 두 가지 전제하에 서 출발하고 있다. 즉, 첫째는 교수 상황이 책에 있는 지식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다 양한 문제가 야기되는 상황이라는 점과 둘째, 이러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교사의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어떤 힘이 있으며, 이것은 교사의 사고 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밝힐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하에서 출발하고 있다.
교사의 교수 행위는 단순히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보다는 교실 상황에서의 의사결정 과정이나 문제해결 과정, 즉 그 행동을 일으킨 사고과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Schon은 교직의 전 과정에서 개발되고 권장되어야 할 교사의 자질을 반성적 행위' 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하고 있다 . 그는 반성적 사고를 강조하면서 반성적 사고의 특징을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01 현장에서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인 지식에 근거하여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 이라고 규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
  • 교사가 실천적 지식에 근거하여 교수 행위를 하는 것은 학자들의 이론에 의존하여 자신의 교수 행위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과는 다르다 실천적 지식은 이론 의 적용이라기보다는 유아교육현장이라는 독특한 공간 속에서 유아와 교사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교육현상을 끊임없이 의문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고하고 탐색하며, 탐색의 결과를 반성적으로 사고함으로써 축적된다. 한편 배소연은 관련 연구들을 종합하여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자격
  • 유아교사의 자격현재 우리나라에서 초등학교에 취학하기 전의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의 자격은 유치 원 교사와 보육교사이며, 교육기본법의 초중등교육법 제21조와 영유아보육법 제9 조2항에 각자격의 기준이 명시되어 있다. ① 유치원 교원 자격 우리나라 교육법 제4장에 의하면, 유아교육 교원은 원장, 원감, 교사로 구분되며 이들의 역할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원장은 주로 그 기관의 전체적인 운영과 관리를 담당하고 그에 따른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역할
  • 유아교사의 역할역할이란 어떤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사회가 공통적으로 기대하는 활동 유형을 말 하므로 유아교사의 역할은 사회가 유아의 교육을 위해 유아교사에게 기대하는 행동 유형을 뜻한다. 그러나 유아교사의 역할을 어느 한 측면에서 규정짓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우리나라의 교육법과 영유아교육법에는 유치원 교원과 보육시설 종사자의 법적 자격 기준이 제시되어 있기는 하나, 학력을 중심으로 한 자격증 취득요건만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전문성
  • 유아교사의 전문성유아교육은 철학, 심리학, 사회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교육학 등 여러 학문에 기초 하여 생후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보호와 교육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 대상 유아를 위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 학습방법, 평가, 교사교육, 부모교육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전문 분야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전문성은 특히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유아교사들은 단순히 보호와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와 교직윤리
  • 교육, 사회교육과의 유대를 강화하여 복지국가 건설에 공헌한다. (2) 사도강령 사도강령의 전문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민주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므로 나라의 주인을 주인답게 길러내는 교육은 가장 중 대한 국가적 과업이다. 우리 겨레가 오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계승발전시키며, 선진제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인류 복지 증진에 주도적으로 기여하려면 무엇보다도 문화 국민으로서의 의식개혁과 미래 사회에 대비한 창의 적이고 자주적인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