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기관 환경- 실내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 목차
-
① 출입구(현관)
② 교사실
③ 관찰실
④ 화장실
⑤ 활동실(교실)
⑥ 조용한 방(낮잠실)
⑦ 자료 보관실
⑧ 양호실
⑨ 휴게실
⑩ 조리실
⑪ 강당 (유희실)
- 본문내용
-
물리적 환경은 유아가 놀이를 하는 데 필요한 실내, 실외 공간과 고공에 비치된 놀이 시설물 및 놀잇감을 포함하며, 유아들의 놀이내용과 형태는 놀이 환경의 크기나 배치 및 놀이환경에 마련된 놀이 자료 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물리적 환경을 구성할 때는 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 관리감독, 융통성, 원활한 소통, 개인적 공간, 건강과 안전, 심미감, 정보, 자극을 줄 수 있는지의 여부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실내 놀이 환경은 실외에 비해 공간이 제한적이지만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블록, 퍼즐, 미술 자료와 같은 놀잇감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어 유아들이 여러 가지 활동에 참여하여 즐길 수 있도록 배려되어야 한다. 이에 반해 실외 놀이 환경은 놀이공간이 크기 때문에 유아에게 보다 큰 자유를 제공해 주고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해 긴장과 격한 감정을 해소하도록 하며 또한 자연과의 직접적 이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준다.
실내 환경에서 공간의 크기와 배치 또는 영역 구성과 놀잇감의 구조와 종류에 따른 유아의 놀이와 발달 간의 관계 등에 관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들에 의하면 공간 밀도, 공간 배치와 영역 구성이 유아의 공격성,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 영역의 사용 및 놀이 참여 여부, 놀이 지속력을 결정하게 되며, 밀도가 높고 자료가 부족하며 공간 구성이 잘 되지 않은 환경에서는 유아의 공격 적인 행동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된다.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공간은 유아가 주로 생활하며 활동하는 장소로써 충분히 활동할 수 있을 만한 크기여야 하며, 실내 공간의 크기에 따라 유아의 놀이와 사회적 상호작용 형태는 달라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서
- 위에서 배운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에 맞게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나 사회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지역사회문제를 하나 지정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예 물류센터, 열병합 발전소 입지문제, 재개발 추진 등)
- ebs빛과 물리학 1부 빛과 시간 특수상대성이론 인터스텔라
- 북한과 남한의 명절. 남한과 북한의 명절 비교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포털 사이트와 싸이월드 -개혁확산이론으로 살펴본 싸이월드의 성공
- 낙인효과가 전과자에 미치는 영향
- 미국 북장로회 서울 선교지부와 평양 선교지부의 관계
- 일본 프로테스탄트의 수용과 밴드 1 - 요코하마 밴드
- [아세아 교회사] 요코하마밴드(Yokohama Band)
- 전인적인 발달을 통해 영유아의 행복을 높이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갖추어야 될 능력을 설정하고, 자신이 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