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의 종류(공격동기, 성취동기, 자기조절과 목표설정, 내발적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동기의 종류

I. 공격동기

II. 성취동기

III. 자기조절과 목표설정
1. 자기조절
2. 목표설정

IV. 내발적 동기
1.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라
2. 도전할 만한 목표를 세우라
3. 달성할만한 목표를 세우라
4. 목표에 도달하면 자신에게 보상을 하라
5. 목표에 실제로 뛰어들라
6. 목표달성 과정에서 피드백을 이용하라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기의 종류

여기서는 생리적인 기초가 필요한 동기 유형들인 기아 및 갈증과 관련된 동기 그리고 성(이진)동기 등에 관한 설명보다 좀 더 학습된 심리적 동기인 공격동기와 성취동기를 주로 기술한다.

I. 공격동기

전쟁, 살인, 성폭력, 아동학대 등 우리 주변에는 너무나 많은 폭력들이 난무하고 있으며 누구도 그러한 위협으로부터 안전하지는 않는 것 같다. 이러한 폭력행동 이면에는 타인을 해롭게 하는 공격동기가 있다.
물론 공격동기가 반드시 외현적인 공격행동을 발생시키지는 않더라도 자주 유관성이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 이러한 다양한 양상의 공격행동이 나타나는 것은 그러한 공격행위를 통해서 어떠한 목적달성을 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지적장애아][지적장애][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와 놀이,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분석
  • 종류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처음에는 감각이나 대소근육을 통하여 주변 세계를 탐색하는 운동놀이로 시작하여, 내적인 사고나 생각을 가상 형태를 통하여 표현하는 역할놀이로 발전해 나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리 정해진 혹은 새롭게 정해진 규칙을 인식하고 수용하면서 진행하는 규칙 있는 게임으로 발전해 나간다고 언급했다.놀이는 아동이 주변 세계를 배우고 하나의 완성된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게 놀이는 아동이 주변 세계를 배우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의 원인 및 학습장애의 진단 고찰 그리고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분석
  • 목표 설정하기학교생존기술(Silverman)- 행동통제, 교사를 만족시켜 주는 행동, 학습기술2. 또래개인지도3. 약물치료약(메틸페니데이트, 암페타민)의 효과또래지각의 개선 학업성취 향상 과제수행의 개선4. 총체적 의사소통에 기초한 접근방법들쓰기에 대한 과정접근: 작문의 맥락 내에서 필요한 것으로 가르친다.대화일지: 학생은 자신의 일지에 쓰고 교사는 읽고 반응한다. -의사소통 상호간의 학습지도: 학생들이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서의 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동기유발 기능④교육목표의 명세화: 학습동기, 학습성취, 파지(오래 기억), 일반화(실제 적용), 전이(다른 학습에 도움)가 높아진다.⑤우리나라의 교육목적*교육기본법 제2조의 교육목적`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을 기르며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케 함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은 없다.*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된 각급학교의 목적`초등학교: 국민생활에 필요한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자기중심화 극복. 논리적 형태로 구체적 문제 해결 / 논리-추상적 지식 창출 / 내면화된 정신적 조작 가능-배열의 길이와 요소의 개수 간의 차이형식적조작기(formal operational. 11~)명제적 논리 / 가설적 추론-과학적 방법론 활용*4. 발달의 과정발달 과정대표적 특성동화(assimilation)현존 스키마나 조작으로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지각 학습자의 적극적 활동행동주의의 외적 강화와 대비조절(accomodation)현존 스키마나 조작을 수정, 변형하여 대상

  •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
  • 자기 존중감을 표현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자기 자신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시키고 인정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자신의 현실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경험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 음주 전에는 수줍고 소극적이며 온건한 성격이 음주 후에는 공격적이고 난폭한 행동으로 돌변한다. 그러나 혈중농도가 떨어지면 정상으로 돌아와서 전의 행동은 전혀 기억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치료방법은 단계에 의한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