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과 원리(법칙), 일반화와 변별, 고차단계 조건형성과 복합자극 조건형성, 미각혐오학습, 역조건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고전적 조건형성

I.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

II. 고전적 조건형성의 법칙
1. 습득
2. 소거
3. 자발적 회복

III. 일반화와 변별

IV. 고차단계 조건형성과 복합자극 조건형성

V. 미각 혐오 학습

VI. 역조건 형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전적 조건형성

I.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

파블로프(Pavlov)에 의해 실시된 일련의 실험으로부터 연구된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은 반응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S)과 중립 자극인 조건 자극(conditioned stimulus: CS)을 거듭 짝지음으로써 조건 자극과 반응 사이에 새로운 연합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이때 무조건 자극(에 음식)에 대한 원래의 반응은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R)이라 하고, 조건 자극에 대한 학습된 반응은 조건 반응(conditioned response: CR)이라 한다. 여기서 조건 반응과 무조건 반응은 그 양상은 같으나 반응 강도나 반응량에서는 차이가 있다.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과 파블로프가 사용하였던 실험 장치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행동주의 학습이론Ⅲ. 파블로브와 스키너 학습이론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1)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2)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1) CS - UCS 짝짓기(2) 자극 일반화(3) 자극변별(4) 고차적 조건형성(5) 소거와 자발적 회복(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3) 고전적 조건형성의 활용2. 스키

  • [인간과 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파블로브와 스키너 학습이론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1)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2)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1) CS - UCS 짝짓기(2) 자극 일반화(3) 자극변별(4) 고차적 조건형성(5) 소거와 자발적 회복(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3)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

  • [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 개념 52.2.2. Watson의 연구 62.2.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62.2.4.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 92.2.5.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에 미친 영향 102.2.5.1. 긍정적 영향 102.2.5.2. 부정적 영향 122.3. 파블로프의 실험과 고전적 조건형성 142.3.1. 인접성과 고전적 조건형성 142.3.2. 무조건 반사와 조건 반사 142.3.3. 파블로프의 실험 152.3.4.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CS, US, CR, UR 사이의 관계성 162.3.5. 고전적 조건형성의 의의와 한계 172.4. 고전적 조건화의 학습적용 182.4.1.

  • [일반심리학] 학습의 이론과 실생활에의 적용
  •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 이론이 모든 학습현상을 설명해 주지 못한다고 보고, 정보의 정신적 조작이 개입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나오게 되었다. 인지심리학자들은 유기체의 능동적인 정보처리가 학습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아래 표에서는 두 학습이론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행동주의 인지주의내 용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화, 암기적, 도구적, 변별적 학습개념형성, 사고과정, 지식의 습득학습발생자극

  • [교육심리학] 학습의 행동주의적관점
  • 자극이 무조건자극과 연합이 되어 자동적으로 특정한 반응을 일으킴.반응무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UCR)무조건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반응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CR) 조건화 후 조건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반응조건형성 전조건형성 과정조건형성 후음식→ 침분비(UCS) (UCR)종소리→무반응(NS) 종소리 + 음식→침분비종소리→침분비(CS) (CR)1) 조건형성과정2. Watson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1) 고전적 조건반사의 원리를 이용하여 중립자극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