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3D)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3D)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생활과학(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D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의미
2) 기본개념
2.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 개념
1) 이차적 조건 형성
2) 소거
3) 자발적 회복
4) 자극일반화
5) 변별
6) 미각혐오학습
3. 일상생활에서 흔히 일어 날 수 있는 고전적 조건화의 사례 조사
4.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고릴라를 포함한 포유류도 인간처럼 학습을 할 수 있지만 뛰어난 고도의 학습은 불가능한다. 인간은 점차 진화를 통하여 여러 가지 학습이 가능한다. 다윈은 인간과 동물도 학습을 통하여 진화발전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사람의 행동은 동물처럼 계속적인 반복과 행동을 통해 부족한 부분이 보충되기도 하고 새롭게 개선되기도 한다. 그럼으로 학습을 통한 잘못된 행위가 개선됨으로 평생동안 우리는 학습을 해야 할 것이다. 학습이론은 전통적으로 두 개의 큰 학문적 흐름이 지배해 왔다. 학습 이론가들은 인간발달에 단계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 즉 어떤 특정행동이 특정 단계나 연령에 이르러 갑자기 나타나거나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차이가 있는 일정한 단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양적으로 증가되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이처럼 발달이 양적인 변화이므로 측정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명될 수도 있다.
Pavlov는 러시아의 생리학자이며 노벨 의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는 학습이론의 창시자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의 업적은 지금까지도 세계도처의 많은 실험실에서 계속 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1903년에 Pavlov가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그래서 Pavlov 조건형성이라고도 한다. 조건형성이라는 용어는 이러한 종류의 학습을 일으키는 "조건(condition)"을 밝힐 수 있다는 Pavlov의 설명에서 유래되었다. Pavlov식 조건형성은 조작적 조건형성과 구분하기 위해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도 한다. Pavlov는 개를 대상으로 한 조건 반사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개발했고, 미국의 행동주의자 Watson은 Pavlov의 조건화 모형을 적용해 인간의 정서적 학습을 설명했다. 극히 소수의 본능적 반사 작용을 제외하면 성인의 삶에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정서적 반응이 학습의 결과 형성된 것이라고 보는 것이 그의 관점이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시간의 법칙, 강도의 법칙, 계속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등에 따라 이루어진다. 즉 주기적으로, 일정한 강도로, 계속해서 같은 자극을 반복하면 학생들은 자극에 대해 교육적으로 의도된 반응을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청자 ? 장선철,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이부영, 201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장휘숙, 2010,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이성진, 박성수(200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 (200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조화태 외 공저, 『교육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이성진?박성수,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서론행동주의는 인간을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존재로 보고, 학습이란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적절한 자극과 그 반응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행동주의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왓슨(J.B. Watson)

  • [사회심리] 행태주의 사회심리학의 이해와 그 적용 사례
  • 설명될 수 있다고 하면서 객관주의 심리학을 주장하였다. Ivan P. Pavlov는 개를 대상으로 한 조건반사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화의 조건 반응, 무조건 반응, 조건 자극, 무조건 자극, 소멸, 자연발생적 회복, 일반화, 차별화, 강화, 실험적 정신신경증과 같은 개념들을 제시함으로써 행태주의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ⅱ. 현대 행태주의 이론의 등장 같은 책, 161~165면.John B. Watson은 행태주의의 창시자로 간주되는데, 그는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이론이 간과되어 왔다는 것이다. 즉, 일반적으로 연구에서 나타난 현상인 학습에 대한 원인과 결과 혹은 학습 변인간의 관계를 충실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공학의 기초이론인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는 교육공학분야의 이론과 실제에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논의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학습이란 개개인이 정보와 학습 환경과 상호 작용하여 새로운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형성하는 것

  • [유아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고찰(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 이론이 간과되어 왔다는 것이다. 즉, 일반적으로 연구에서 나타난 현상인 학습에 대한 원인과 결과 혹은 학습 변인간의 관계를 충실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공학의 기초이론인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는 교육공학분야의 이론과 실제에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논의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학습이란 개개인이 정보와 학습 환경과 상호 작용하여 새로운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형성하는 것

  • 유아발달4B)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0k
  •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0k생활과학과 가정복지학과 유아발달4B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Ⅰ. 서 론인간이 생존하고 있다는 것은 발달의 연속과정으로서 유아기에서 노년기까지 지속적인 발달을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발달이 되고 있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