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 문제해결이론, 문제해결단계, 비판적 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문제해결

I. 문제해결 이론

II. 문제해결 단계 1. 준비단계
2. 생성단계
3. 평가단계

III. 비판적 사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해결

I. 문제해결 이론

문제 해결은 인간은 물론 하등동물에서도 일어나는 공통적인 행위로 생존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문제 해결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심리학자들은 몇 가지 이론을 통해 문제 해결을 설명한다. 이들 이론 중 하나는 학습 이론이다. 학습 이론은 파블로프(Pavlov), 왓슨(Watson), 그리고 손다이크(Thorndike)의 결합주의 학습원리에 근거한 것으로, '갑작스러운 해결이나 '통찰'이 아닌 '시행착오'에 의해 학습이 일어난다고 본다. 그들의 실험에서 문제 해결 장면(우리로부터의 탈출, 먹이 얻기 등)에 놓인 동물은 보상이나 강화에 의해 새로운 습관을 획득한다. 다시 말하면, 문제 상황에 놓인 동물은 우연히 해결에 이르기까지 무선적으로 행동한다. 다음에 다시 문제상자에 넣으면 동물은 여전히 시행착오적으로 여러 반응을 무선적으로 수행한다. 그러나 연습을 계속함에 따라 해결책에 이르지 못하는 반응은 점차 털 하게 되고 해결책에 이르게 하는 반응을 자주하게 된다. 이처럼 시행착오에 의한 문제 해결에는 많은 반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은 결국 반응학습이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구성주의
  • . - 구성주의적 수업에서 강조되고 있는 평가는 수업을 통한 평가 즉, 학습자 - 교사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참여 속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이며,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한 결과로서 행해진 평가 및 학습자가 어떤 아이디어와 자료를 가지고 작업하는 과정을 관찰한 결과로서의 평가를 말함.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전성연. 원미사. 2006왜 구성주의 인가. 강인애. 문음사. 1998구성주의와 교과교육 . 김판수 외 6명 공저. 학지사 . 2003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정의,분류,성격,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국어교육,수학교육,지리교육,역사교육도덕교육
  • 문제를 반복연습이라는 방법을 통해 일단 해결되고 나면, 다시 원래의 목적인 구성주의적 상황의 큰 문제로 되돌아가야 한다.)결국, 구성주의는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유연성,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지닌 학습자들을 기르고 좀더 인본주의적인 위치에서 학습자들에게 많은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며 그들의 목소리와 요구, 흥미와 관심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학습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인주주의 교육과정
  • 단계마다 학습하는 능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발달단계에 적합한 개념을 선정하여 지도해야함⇒ 인지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에서 간과하고 있는 수업의 과정적 측면과 학습자의 인지활동, 사고의 측면을 중요시 ▶ Ausube의 유의미학습 이론① 유의미학습의 등장배경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교육적으로 성과를 거두지 못함.탐구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이 내포되어있음.② 수업의 목표오수벨은 학교교육의 목표

  • 청소년기 인지발달
  • 청소년기 인지발달인지발달이란 뇌의 활동에 의한 사고와 논리적 조직의 발달을 의미한다. 인지발달의 중심에는 언어, 문제해결, 기억능력 발달 그리고 이성적 사고가 있다. 뇌의 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비판적 사고의 발달은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피아제(Piaget, 1990)는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성숙할 때까지 4단계의 지적 ․ 인지적 발달을 경험한다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가 제안한 단계는 아래의 표

  • 정신분석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방법)
  • 문제를 가진 사람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고 상담기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발달이론을 형성하여 인간행동을 사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특히 프로이드는 인생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부모역할과 자녀양육행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제시함으로써 아동발달과정과 성격구조에 관한 핵심 개념들을 돌출하였다.반면 프로이드 이론의 한계점은 인간의 성적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정신병리를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