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사회문화이론, 동물행동학이론, 생태학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정리한 레포트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이론

I. 학습이론
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2) 왓슨(Watson)의 조건형성 실험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II.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III. 정보처리이론

IV.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V. 동물행동학이론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
2.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

VI. 생태학적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이론

I. 학습이론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 되는 학습 경험이 인간 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기 때문에 인지 발달 이론처럼 인지적 사고를 연구하는 것보다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라고도 한다. 학습이론은 인간 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학습이론의 기본 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그리고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사람은 Pavlov이다. 그는 인간행동에 관한 연구를 하나의 과학으로 완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Pavlov의 주요개념은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반두라등, 아동발달) PPT, 파워포인트
  • 2014아동발달의 이론1CONTENTS1. 정신분석이론2. 인지발달이론3. 학습이론2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5. 정보처리이론6.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7. 동물행동학이론 8. 생태학적이론 31. 정신분석이론31. 정신분석이론41) Frue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방어기제42)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심리성적 성격발달 단계의 특징Freud이론의 평가성격의 구조인간 마음의 구조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Erikson 이론의 평가Sigmund Freud ( 1856 ~ 1939)1. 정신

  • [아동복지론]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해 봅니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 비교1) 생물학적 관점(1) Gesell의 성숙이론(2) 동물행동학2) 정신분석학적 관점(1) 프로이트의 이론(2) 에릭슨의 이론3) 학습이론적 관점(1) 행동주의 이론(2) 사회인지이론4) 인지발달이론적 관점(1) 피아제 이론(2) 발달적 정보처리이론5) 맥락적 관점(1) 비고츠키의 이론(2) 생태학적 이론6) 전 생애 발달적 관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발달 속도나 질적 특성은 유아의 동기, 학습기회, 연습, 성인들의 올바른 지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행동주의적 접근이라는 새로운 장을 마련한 I.P. Pavlov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을 일상생활에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및 인지적인 면을 부각시킨 강조한 A.Bandu

  • 영유아의 발달이론과 각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동은 보존개념을 획득하고 논리적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사물들 사이의 개념을 이해하며 형식적 조작기는 12세 이후의 청소년기에 이르면 상징적 추론이 가능하며 가설을 상정하고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능한 해답을 논리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3. 학습이론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인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

  • 아동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 비교행동학, 생태학) PPT, 파워포인트
  • 아동 관찰 자료와 문화자료를 포함시켜 이론구축7② 이론의 공통점• 어린시절 경험과 부모와의 관계 ⇒ 인간발달에 큰 영향• 인간발달 관계를 단계적 방법으로 접근 : 질적 차이 중시• 인간의 성격분석 및 자아분석에 기초 ⇒ 자아의 성장과정을 설명• 과학적 근거가 되는 정확성 결여82. 학습이론행동주의 이론 ⇒ 생물학적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 강조 •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Watson의 행동주의 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