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전략] 학습전략의 실제 및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습전략

I. 학습전략의 유형

II. 학습전략의 실제
1. 시연
2. 정교화
가. 기억보조술
나. 질문법
다. 노트 필기
3. 조직
가. 그룹화
나. 개요 적기
다. 전체그림
4. 이해의 점검
5. 정의적 방법
가. 혼자 말하기
나. 목표설정
다. 불안감 대처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전략

학습 전략(learning strategy)이란 성공적 과제 수행을 위한 인지적 계획이다. 학습 전략에는 정보의 선택과 조직, 학습할 내용의 시연(rehearsal), 새로운 자료와 사전 지식을 연결하기, 자료의 유의미성 높이기 등이 있다. 또한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지하는 것도 학습 전략에 포함된다. 예를 들면 시험 불안감을 극복하는 방법, 자기 효능감의 증진, 학습의 가치를 인정, 결과에 대한 긍정적 기대 및 태도의 유지 등이 이에 포함된다(Weinstein & Mayer, 1986). 학습자는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정보처리 과정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의 효율적 사용은 자기 조절 학습(self-regulated learning)의 가장 중심 부분을 이룬다.
정보 처리 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학습이란 새로운 정보, 즉 학습 내용을 장기기억의 지식망에 유의미하게 통합하는 것이다. 정보를 학습하기 위해서 학습자는 처음에는 적절한 과제 정보에 주의하고 그 정보를 감각 수용기에서 단기기억으로 옮긴다. 학습자는 또한 장기 기억의 지식 중 새로 들어온 정보와 관련된 지식을 활성화한다. 단기기억에서 학습자는 새로운 정보와 사전 지식을 연결하게 되고, 이 연결을 장기 기억의 지식망에 통합시킨다. 학습 전략은 이와 같은 정보 처리의 각 단계마다 학습자가 부호화(encoding)하는 것을 돕는다. 학습 전략이 형성되고 구체화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
  • 및 분석적 비판적 사고 능력과 대인관계기술과 팀웍을 포함하는 재편성이 필요하다(Biley & Smith, 1998). 특히,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대학교육에서의 교과과정은 물론 교수-학습전략에서도 인지적 과정 및 상황학습 등 혁신적인 사고의 유형이 요구되며 간호학생들이 실제상황에 대한 사고를 통하여 경험적 지식을 가질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요구가 요망되는 때이다.2. PBL의 기본

  •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2
  • 학습전략에서도 인지적 과정 및 상황학습 등 혁신적인 사고의 유형이 요구되며 간호학생들이 실제상황에 대한 사고를 통하여 경험적 지식을 가질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요구가 요망되는 때이다.PBL이란?학생스스로가 문제를 파악하고논리적으로 환자 문제를학습목표를 세우고 해결해 보는 능동적인학습 방법이다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그 문제에 적용하여PBL이란?PBL이란 학습과정을 통해 우선 문제를 이해하고 기전

  • 쓰기 교육의 교수 학습 전략
  • 학습 장면과 동일 시공간을 사용하면서 하나의 통합된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⑤ 현실적인 교실의 학생들을 바탕으로 지금 여기에 맞는 접근을 하여야 한다.⑥ 학생들의 수행을 신뢰롭고 공정하며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명확한 평가 준거를 가지고 평가해야 한다.(나) 쓰기 교수 학습과 수행평가쓰기 수행평가의 평가대상은 지금 여기 학생들의 쓰기 경험이다.(a) 쓰기 전략 습득 단계의 수행평가대체적으로 학생들에게 각각의 쓰기 전략을

  • [개별화학습]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개념과 유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특징과 실제,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전략,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교육과정,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향 분석
  • 학습7. 발전 과제 학습8. 과제 선택 학습9. 과제 설정 학습10. 자유 연구 학습Ⅳ.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특징Ⅴ.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실제 1. 학습조직의 훈련2. 교수 ․학습의 기본 훈련3. 학습 결과의 발표 훈련4. 개별화를 위한 학습 자료의 활용 능력5. 개별화 학습을 위한 학습 과제 해결 방법 훈련1) 학습과제 제시 계획2) 과제 제시3) 과제 선정 및 과제처리Ⅵ.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전략1. 수준별 개별화 학습 유형1) 단

  • 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열린교육의 제 정의, 열린교육의 장점, 열린교육의 기본 구성, 열린교육의 학습지 활용, 열린교육의 유형별 지도, 열린교육의 실제, 열린교육의 제 학습모형, 열린교육의 접근방법, 열린교육의 지도 전략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열린교육의 제 정의1. A. Bussis & E. Chittenden(1970)2. E. Evans(1971)3. I. E. Staples(1971)4. E. B. Nyguist(1972)5. R. S. Barth(1972)6. V. M. Howes(1974)7. L. S. Stephens(1974)8. D. Tennel(1975)9. G. Morrison(1976)10. R. A. Horwitz(1979)11. J. Rothenberg(1990)12. 이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