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본능이론, 추동이론, 각성이론, 기대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동기이론

I. 본능이론

II. 추동이론

III. 각성이론

IV. 기대이론

V. Maslow의 동기위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기이론

I. 본능이론

사실 심리학에서는 동기라는 용어로 논의가 본격적으로 있기 전에 본능이론이 있었다. 다시 말하면 심리학자들은 동기라는 용어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려고 시도하기 이전에 다양한 종류의 본능들로 설명하려고 했다. 이때 본능이란 경험과는 무관하고 특정자극이나 조건에서 어떤 종(種)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타고난 행동유형을 지칭했다. 얼마동안은 이러한 본능에 의한 인간행동 설명이 상당히 인기가 있었다. 미국 심리학의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인 William James(1890) 역시 기본적인 인간본능의 목록에다 호전본능, 탐욕본능, 동정심, 호기심 등을 포함시켰다. Sigmund Freud도 인간의 공격행동에서부터 사랑행동에 이르기까지 복잡한 행동유형들이 선천적인 본능에 유래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동기유발][학습동기]학습동기의 정의, 학습동기유발의 종류, 학습동기유발의 이론적 배경, 학습동기유발의 실제, 학습동기유발의 연구 과제, 학습동기유발의 제고 방안, 학습동기 관련 시사점 분석
  • 동기유발의 이론적 배경학습 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의 다양성만큼 학자들이 제시하는 이론의 종류 또한 다양하다. 정원식은 인지이론과 쾌락이론, 충동이론을, 김정원은 본능설과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김현택 등은 본능이론, 추동감소이론, 각성이론, 욕구이론, 유인가이론, 반대과정이론 등으로 설명하며, 서봉연 등은 본능론, 충동감소이론, 유인론, 등으로 밝히고 있다. 레빈은 동인감소 이론, 각성이론, 인지이론, 사

  • 다음 동기의 이론(본능 이론, 추동 감소 이론, 욕구이론)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추동의 강도와 에너지의 방향을 지닌 행동을 계속해서 유지하는 힘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동기의 이론(본능 이론, 추동 감소 이론, 욕구이론)에 대해 서술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동기의 정의와 속성1) 동기의 정의동기는 다양한 형태의 자발적인 활동 중 개인적 선택을 통제하는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인간 행동을 유발하고 그 행동을 유지하며 그들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과정이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개인이 원하는 것 혹은 기대하는

  • [일반심리학] 동기(Motivation)
  • 각성의 강도로 유기체의 추동의 추동을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체온조절을 위해 옷을 두껍게 껴입거나, 체중조절의 위해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 배가 고파 음식 먹는 행동 등은 신체의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즉, 내적인 평형상태(homeostasis)를 유지하려는-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동기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게 해준다.3) 유인가 이론(incentive theory)유인가 이론은 행동을 추진시키는 내적인 힘보다 외부자극에 의한 행동 결과의 기대, 즉 보상이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심리학] 운동학습과 심리학
  •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본능이나 추동감소를 위해 나타난다기 보다는 스스로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유발된다는 것이다. 이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로저스와 매슬로우를 들 수 있다. 특히, 매슬로우는 인간 욕구 5단계설을 발전시켰다. 욕구, 유인동기⇗(행동활성제)⇘자극상황➡요구상태행동(수행)⇘습관강도⇗(행동방향)그림 3. 욕구 이론의 단순 모형욕구이론에 의하면 욕구의 정도와 수행 사이에는 직선적인 비례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