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및 도덕성 발달이론(인지발달단계, 도덕성 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 및 도덕성 발달이론

I. Schema

II.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운동기
1) 반사기(0~1개월)
2) 1차적 순환반응기(1~3개월)
3) 2차적 순환반응기(3~6개월)
4) 2차적 반응협응기(6~10개월)
5) 3차적 순환반응기(10~18개월)
6) 정신적 결합기(18~24개월)
2. 전조작적 사고기
3. 구체적 조작기
1) 동일성의 원리
2) 보상의 논리
3) 역조작의 원리
4. 형식적 조작기

III. Piaget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제1단계 :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
2. 제2단계 :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 및 도덕성 발달이론

I. Schema

인지발달이란 추리, 기억, 문제해결을 포함하는 사고유형의 변화를 말한다. J. Piaget의 연구 이후 인지발달은 발달심리학의 핵심적인 주제가 되었다.
Piaget는 신생아가 이 세상에 태어나 생존을 영위하려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데 이러한 적응체제를 schema라고 칭하고, 인간발달이란 바로 이 schema의 변화과정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과정은 또한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odation)이라는 두 가지의 보충적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했는데 발달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성발달단계), Piaget와 Kohlberg이론의 비교와 평가
  •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성발달단계), Piaget와 Kohlberg이론의 비교와 평가CONTENT인지발달이론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I.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발달단계2. Piaget의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점I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발달단계1) 수준1 : 전인습적 도덕수준2) 수준2 : 인습적 도덕수준3) 수준3 : 후인습적 도덕수준2. 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의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단계를 통해 발달하고, 단계들은 위계가 있으며, 전 단계는 다음 단계에 통합하며, 순서는 뒤바뀌거나 생략되지 않고 일정하다고 보았다. 콜버그는 그의 연구에서 삐아제가 제시한 도덕판단의 의도성, 상대주의 등이 서로 다른 문화권에서도 여전히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또 콜버그의 연구방법은 삐아제의 연구방법을 확대발전시킨 것으로 본질상 삐아제와 동일하다. 도덕성 발달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라 설명할 수 있

  • [초등교육][초등학생][초등학교]초등학생 인지발달, 인성발달, 초등학생 도덕성발달, 죄책감발달, 초등학생 언어발달, 성의식발달, 진로의식발달
  • 발달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생의 인지발달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1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Ⅲ. 초등학생의 인성발달Ⅳ. 초등학생의 도덕성발달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단계1) 습관의 단계(habit level)2) 성인의 기준에 적합(conformity to adult requirement)3) 같은 동료들 간의 상호적응(mutual adjustment of equals)4) 행동의 기저에 있는 동기존중(appreciation of underlying motives)5) 규칙, 원리 및 이상의 설정(codification of

  • [아동발달] 바람직한 교사모형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인지발달단계>1. 감각적 동작기(0~2)2. 전개념기(2~4)3. 직관적 사고기(4~7)4. 구체적 조작기(7~12)5. 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1) Piaget의 이론은 인간의 신체적 성장이나 지각의 발달은 연속적이지만 지력의 발달은 몇 단계의 발달을 거치는 비연속성의 경로를 밟는다는 학설이다.2) Bruner는 삐아제의 발달단계를 단순화하여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나눈다.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Piget 이론들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매우 중요한

  • [방송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