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된 동기(매슬로우의 동기위계, 성취동기, 유친동기, 권력동기, 공격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습된 동기

I. Maslow의 동기위계

II. 성취동기

III. 유친동기

IV. 권력동기

V. 공격동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된 동기

학습된 동기는 생리적 동기처럼 인간의 생존에 절대 필요한 공급물이 결핍되어서 생기는 동기가 아니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학습되는 것이다. 생리적 동기와 학습된 동기의 구분은 그렇게 명확하지는 않으나 학습된 동기는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학습이론이 동기를 학습할 때도 다방면에서 적용된다. 학습된 동기의 이해를 위해 우선 Maslow의 동기단계설을 고찰하고 성취동기, 유전동기, 권력동기, 공격동기 등에 대하여 알아보자.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심리학] 소비자의 소비유형과 심리효과
  • 학습향상, 만성통경감화 등 다양한 종류의 음반이 발표되어 연간 5천만 달러의 시장을 이루고 있다.- 일본에서는 영화 ‘RAMPO’에 서브리미널 효과가 이용되어 세간의 큰 주목을 받았다.- 현재 서브리미널은 각종 광고, 심리 치료, 상점의 도난방지 등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 서적출판으로서는 W. 브라이언 카이가 광고에도 사람의 의식을 유인하는 수단으로서 서브리미널 효과가 이용되고 있는 사실을 폭로한 이후, 전 세계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

  • [소비자 심리학] 소비자의 소비유형과 심리효과
  • 동기와 감정1) 동기 : 어떤 목표를 향하여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방향을 설정해 주며, 유지시키는 개인내부의 힘2) 메슬로우의 욕구위계(5단계) & 맥클랜드의 학습된 욕구이론(성취, 유친, 권력욕구)3) 감정 : 동기화된 행동을 동반4. 소비자의 내적 요인5. 성격1) 정의 : 개인의 한경에 대한 적응을 결정짓는 특징적인 행동 패턴과 사고양식2) 원초아 VS 자아 VS 초자아 3) 호나이의 성격이론 (순응, 공격, 이탈)4. 소비자의 내적 요인6. 태도와 가치1) 태

  • [동기이론] 동기의 개념과 기능, 동기와 욕구, 동기이론과 동기유발(행동주의적-인지이론적-사회학습이론-인본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성취동기
  • 동기동기이론 동기의 개념과 기능, 동기와 욕구, 동기이론과 동기유발(행동주의적-인지이론적-사회학습이론-인본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성취동기목차동기I. 동기의 개념과 기능II. 동기와 욕구1. 욕구만족의 저지2. 욕구불만3. 인지부조화III. 동기이론과 동기유발1.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2. 인지이론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3. 사회학습이론 관점에서의 동기유발4. 인본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동기의 본질
  • 동기는 민족이나 사회, 또는 종교에 의하여 달라지며, 역사적으로도 변화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학습에 의하여 변용(變容)된 동기는 그것이 강화되지 않으면 소멸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G.W.올포트는, 그러한 동기가 그때 관련된 생리적 조건에 의해 강화되지 않아도 자율적으로 계속 작용한다는 점을 지적, 이것을 ‘동기적 자율성’이라고 일컬었다. 2. 정의적 특성과 성취간의 관계※ 교육의 효과(effectiveness)는 교육성과(outcome)를 측정함으로써 파악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동기화 될 것이다. 가능하면 과제를 종합적으로 통제하게 한다. 예를 통해 가르쳐 준다. 자기 결정의 욕구를 어떻게 발달시켰는지 경험을 말하며 그것이 삶에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한다.넷째, 음식, 거주지, 안전에 대한 학생들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야 고차적인 수준의 성취를 위해 도전할 수 있음을 명심한다. 필요하다면 학교의 행정적인 도움이나 사회복지사의 지원을 받는다.3. 결 론매슬로우는 극히 소수만이 자아실현을 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