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사고] 사발식관련한 인지부조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목적 및 배경
2. 인지부조화란?
3. 방법
4. 해석
5. 결론
6. 생각해보기
▶ SPSS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및 배경

본 연구는 본교의 오랜 전통인 ‘사발식’을 주제로 하여 사발식을 경험한 사람이 사발식을 전후로 하여 어떠한 인식의 변화를 겪는지 조사해보고, 이를 사발식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의 사발식에 대한 인식과 비교해봄으로써 ‘인지부조화 이론’이 이러한 과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교에는 오랜 전통으로 관례화된 ‘사발식’이라는 의식이 존재한다. 사발식은 고대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게 해주고 공동체의 단합을 꾀하게 해준다는 긍정적인 기능을 가지면서 일종의 통과의례가 되었다. 하지만 최근에 이것에 대해 형식적이고 무의미하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으며, 현재의 신입생 중 상당수 역시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이러한 의식이 폐지된 학과도 출현하고 있지만, 아직도 사발식은 넓은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실제로 대부분의 학과에서 시행되고 있어 그 건재함의 근간이 되는 이유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만든다.
본 ‘과학적 사고하조’는 그 이유가 사발식을 전후로 하여 발생하는 인지부조화 현상에 따른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과학적 사고와 글쓰기’ 수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사발식에 대한 인식변화 여부와 그 폭을 알아봄으로써 최종적으로 인지부조화 이론의 적용범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얻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인지부조화이론과 마케팅에의 적용
  • 인지 요소 간에 갈등이 야기되어 자신의 구매의사결정이 혹시 잘못되지 않았나 하는 불안감을 경험하게 된다. Festinger는 이러한 불안상태를 인지부조화 (cognitive dissonance)라 칭하였다. 이를 경험한 소비자는 심리적 긴장이 야기되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형태의 부조화감소노력을 하게 된다. 많은 인지부조화 연구에 의하면 이와 같이 야기된 인지부조화는 소비자들이 해소했는지 여부에 따라서 그 상표의 재구매가능성이 결정된다

  • 식스센스 영화 속의 심리학적 현상
  • 사고로 Malcolm은 아내를 잃었다. 자신과 아들은 살았지만 사랑하는 아내는 세상을 떠난 후로 그도 수도 없이 자살을 결심해 보지만 Sarah가 남기고 간 사랑스러운 자식 때문에 차마 죽을 수 없었던 것이다. 지금껏 한번도 그녀를 잊어 본 적이 없는데, 지금 그녀가 Malcolm을 찾아 온 것이다. Cole는 Malcolm에게 지금 우리 앞의 한 여자가 눈물을 흘리며 아주 슬픈 모습으로 당신을 쳐다보고 있다고 말해준다. Malcolm은 여인에게 그녀의 사연을 말해달라고 말하고

  • [방송대]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 연구하면서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에 출생하여 1980년 9월 16일에 타계한 피아제는 아동교육뿐만 아니라 심리학에 있어서도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스위스의 심리학자로 그의 주 활동분야는 심리학이었지만,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아동교육으로 교육학에 있어서도 큰 역할을 한 인물이다. 주요 저서로는 ‘언어와 사고’, ‘발생적 인식론 서설’ 등이 있다. 뇌샤텔, 제네바, 로잔대학의 교수를 역임하였

  • [유아교육론]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 Piaget이론과 Vygotsky이론 목차서론Ⅰ. 인물소개ⅰ 피아제ⅱ 비고스키본론Ⅰ. 피아제ⅰ 이론의 배경ⅱ 인지발달이론ⅲ 교육에 주는 시사점Ⅱ. 비고스키ⅰ 이론의 배경ⅱ 사회문화적 이론ⅲ 교육에 주는 시사점Ⅲ. 비교ⅰ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결론Ⅰ.이론의 평가ⅰ 피아제ⅱ 비고스키Ⅰ 인물소개ⅰ 피아제스위스의 심리학자, 어린이의 정신발달, 특히 논리적 사고의 발달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인식론의 제반 문제를 추구하였다. 그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천지만물 중 인간은 지구상 가장 소중한 존재로 하늘과 땅, 태양, 별 도 인간이 없으면 아무 소용없는 무용지물에 불과 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을 경시하고 기계적으로 생각하여 대량생산의 도구화한 대표적인 것이 과학적 관리론에 해당된다. 과학적 관리론은 20세기로 접어들기 전까지만 해도 관리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관리실제는 경험과 상식에 근거를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