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Ⅰ. 인물소개
ⅰ 피아제
ⅱ 비고스키
본론
Ⅰ. 피아제
ⅰ 이론의 배경
ⅱ 인지발달이론
ⅲ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Ⅱ. 비고스키
ⅰ 이론의 배경
ⅱ 사회문화적 이론
ⅲ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비교
ⅰ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결론
Ⅰ.이론의 평가
ⅰ 피아제
ⅱ 비고스키
- 본문내용
-
Ⅰ. 피아제
ⅰ 이론의 배경
21세기인 1918년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동물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동물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피아제의 관심은 생명체의 신체구조의 발생으로부터 정신적 구조의 발생으로 옮겨갔다. 피아제는 지식의 근원에 관한 발생학적 의문에 답을 얻기 위해 한동안 인식론적 철학에 몰두하였으나 지나치게 사변적인철학적 접근에 과학자로서 실망했다고 털어놓고 있다. 23세때 피아제는 아동심리학 분야에서 처음으로 과학적 접근에 의해 마음의 발달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아동의 정신구조 발생과 변화과정의 연구에 전 생애를 걸었으며 스스로 자신의 연구분야를 발생론적 인식론이라 불렀다. 피아제는 파리에 있는 비네 연구소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제작에 관여하면서 어린이들의 오답과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고 아동들의 사고체계는 전적으로 어른과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발견은 아동의 정신세계의 독특성과 사고의 질적 변화를 전제로 하는 인지발달단계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ⅱ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의 개념- 피아제의 의하면 인간의 발달은 주위의 제반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한 적응과정이며 이러한 적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하위가정에 의해 평형화를 이루는 과정이며 이는 새로운 인지구조를 조직해 가는 원천이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구분되는 발달단계를 거쳐서 변화하게 된다. 개인의 경험과 문화의 차이로 인해 한 단계의 발달이 성취되는 연령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발달단계의 계열은 불변한다.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개념
도식: 피아제는 인간의 마음도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한마디로 도식은 인지적 구조 혹은 이해의 틀로서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지각하고 이해하고 사고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다시말해 도식은 개체의 인지구조를 의미하며 인지구조의 변화는 곧 인지 발달을 의미한다.
동화: 피아제는 도식의 변용 과정을 환경에 대한 적응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환경에 대한 적응 과정은 동화과정과 조절과의 상호과정에 의해 나타나는 결과로 간주한다. 즉 인간은 외부환경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에 따라 환경을 변용시켜 받아들인다. 그리하여 유기체는 개체의 인지구조를 통해서 외부환경을 지각, 이해하며 또한 그 환경에 적응하게 된다. 이 과정이 지적 측면에서의 동화과정이다.
조절: 어떤 아동이 새로운 환경에 처하게 되면 이미 가지고 있는 자신의 인지구조 혹은 이해 틀로 새로운 환경을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그 환경과 계쏙 상호작용을 함에 따라 그의 인지구조는 서서히 변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인간은 외부 환경과의 계속적인 상호 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인지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외부 환경에 적응해 나간다. 이과정이 지적측면에서의 조절 과정이다.
평형: 주위의 사물들이 지니고 있는 새롭고 상이한 여러 특징에 대해서 조금씩 그리고 끊임없이 조절 과정이 확대되어간다. 그리하여 새롭게 조절된 한 특징이 기존에 이미 가지고 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D)현대유아교육에서유아교사역할을교육철학자주장과유아교사역할설명00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