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학교조직의 특성과 전환적 교육지도성 - 무능한 학교조직, 현 학교조직의 문제 해부, 미래 학교조직의 과제, 전환적 교육지도성의 요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무능한 학교조직

2. 현 학교조직의 문제 해부
1) 정답형 교육의 협소한 시야
2) 교육주체들의 교육본령 살리기 역할 미흡

3. 미래 학교조직의 과제
1) 자율적 학교지배구조 구축
2) 학력 및 직업자격제도 도입
3) 협력적 전문 인력망 구축
4) 학교 평가권 확립 및 전국단위 학력/직업능력자격시험 도입

4. 전환적 교육지도성의 요구

본문내용
1. 무능한 학교조직

미래에 학교 조직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오늘날의 제도를 유지할 것인가? 아니면 변화가 있을 것인가? 극단적으로는 학교라는 조직이 살아있을 것인가? 이러한 질문을 하는 것은 학교의 미래에 대해서 우리는 모종의 불활실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최근 우리는 우리의 학교조직이 제대로 기능하고 있는지를 의심케하는 여러 크고 작은 교육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대체로 그러한 문제들은 어제 오늘에만 생긴 것이 아닌 고질적인 것들이거나, 오래전부터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못한채 잠복해 있다가 곪아터진 것들이다. 누구나 익히 알고 있는 몇 가지를 지적해 본다.
무엇보다 정부의 여러 가지 처방에도 불구하고 사교육시장은 전혀 위축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학교 교육이 사교육 시장을 잠재울 수 있을 만큼 학생과 학부모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즉 사교육 시장의 번창은 학교가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제대로 만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는데 대한 반작용으로 이해될 수 있다. 조금도 식을 줄 모르는 사교육은 어떻게 해서든지 학업성취에서 유리한 입지를 갖기 원하는 요구를 자제하지 않는 한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어려운 현상으로서 한국 사회에서는 하나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지 않는 한, 풀리지 않는 고질의 악순환이 될 것이다.
학력(學力)이든 학력(學歷)이든 관계없이 한국 사회에서 교육은 개개 구성원의 운명을 결정짓는 가장 영향력 있는 요인이고, 따라서 그 교육의 과정에서 유리한 학습기회가 있다고 하면, 고비용을 마다하고 이를 선택하려는 동기가 충만해 있는 것이 한국인들의 교육에 대한 태도라고 볼 수 있다. 한국인의 높은 교육열은 바로 이에 근원하는 것이며, 이러한 열망은 규격화된 학교 학습에 만족하지 않고, 학생을 개별적으로 보다 우수하게 잘 보살펴줄 수 있는 제 3의 교육에 대한 욕구를 지속적으로 자극하고 재충전한다. 이러한 욕구의 분출로 나타나는 것이 사교육시장의 만연이다. 따라서 사교육 시장의 수요가 살아있는 한, 어떠한 사교육경감 대책이 나온다고 해도 사교육 양상은 변형을 취할지라도 사교육 시장은 사라지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경제정책전공 : 1992 : 학위논문(석사)(정기간행물)1 정부의 기업 지배 공방조영권 : 주간매경 : 1995: 799(”95.3.29):8-142 문민정부의 경제성과와 향후 과제홍재형: 광업진흥 : 1995: 58(”95.11):26-313 문민정부의 경제성과와 향후과제홍재형: 재정 : 1995: 418(”95.10):45-514 대통령의 경제리더십 ;「박정희전두환노태우 정부의 경제정책관리」 ,정정길저 염재호 평 : 한국행정연구 : 1995: 4,2(”95.8):168-1715 정부의 특성과 경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현혹 효과(Halo Effect)③ 상동적 태도(Streo Typing)④ 가혹화 경향(Severity Tendency)47 다음 중 부하 후배의 지도육성에 대한 바람직한 리더십으로 옳지 않은 것은?① 업무에 대한 계획을 빈틈없이 세워서 낭비를 줄이도록 해줄것② 특수 분야의 고도의 지식과 기능을 갖추고 세부활동까지신경 쓰는 전문가형 리더일 것③ 구성원을 조직화하고 통찰능력이 강하고 업무절차에 밝은리더는 문제해결형 리더일 것④ 목표달성에만 집착하는 리더는 목표추구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문제개입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다양한 결정을 계속 한다. 이러한 판단과 결정을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상담자는 그 정보를 기초로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단계, 맥락 등의 특성을 평가한다. 1.2.1 상담시작 전 단계 상담을 하기 전, 상담자는 우선 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적용가능성을 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내담자를 만나면 상담자는 과연 이 내담자가 상담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변화할 수 있을 것인가를 판단해야 하는데, 이 판단은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지도 올바로 보지 못한다. - * 기도는 평화의 전주(前奏)며 능력의 서언(序言)이요, 목적의 서사(序詞)며 완성의 통로다.- 피에르 아벨라르(프랑스 신학자:1079~1142)* 참된 신념을 위하여 목숨을 바친다는 것은 확실히 거룩한 일이다. - 헨리 루이스 멩컨(미국 평론가:1880~1956)* 질서는 하늘의 으뜸가는 법률이다. - 알렉산더 포프(영국 시인:1688~1744)* 인간은 패배했을 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포기할 때 끝나는 것이다. - 리차드 닉슨* 말은 고뇌를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