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의 현황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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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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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 산업이란?
1) 게임 산업 현황
2) 게임 이용자 패턴
3) 국내 게임 산업 흐름
4) 국내 게임 산업 관련 정책
2. 쟁점
1) 정책적 차원
2) 인식적 차원
3) 산업 구조적 차원
3. 대안
- 본문내용
-
1. 게임 산업이란?
1)게임 산업 현황
문화 산업으로써의 게임 산업
“문화의 산업화란 시나리오, 희곡, 문화재 등 유,무형의 지적 창작물을 영화, 비디오, 공연 상품, 컴퓨터 게임 등과 같은 문화상품으로 생산하여,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시장에 내놓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상품은 경제적 부를 창출하고 시장에서 거래가능하고 오늘날 IT기술을 이용하여 거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날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산업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문화산업들 중 게임분야는 신성장산업으로 인식되어 매년 높은 성장률과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출처: e-스포츠 육성방안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정두식, 정호일, 산업경제 연구 제23권 제6호 (2010.12)
- 참고문헌
-
2012 대한민국 게임백서, 문화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2011 콘텐츠 산업 통계,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E-스포츠 육성방안에 관한 실증적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6호 pp.3313~3332, 2010년 12월
2012 청소년 통계.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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