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대한 비판-문화주의적 이론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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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주의적 비판 이론이란?
2. 디즈니 영화의 이데올로기 등장배경
3. 디즈니 애니메이션 문화주의적 비판
1) 알라딘 2) 라이온 킹
3) 인어공주 4) 포카혼타스
4. 결론
본문내용
문화주의적 비판 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비판적 효과 이론 중 하나로
이는 경제 구조로부터 이데올로기의 독립성을 주장하면서 이데올로기를 전달하는 문화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는 입장을 말한다. 대중문화가 사회의 저항 세력을 어떻게 통합하고 굴종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사회의 여러 집단들이 그 속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게 되는지 등에 숨어 있는 의미를 밝히고자 하는 것

도덕성 붕괴의 결과 > 경제의 쇠락
부도덕, 불륜, 폭력적 내용의 헐리우드 영화 비판

> 가족 전체가 즐기는 애니메이션을 디즈니가 제작
그러나 '동화의 디즈니화'를 거쳐 미국식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은밀하게 주입

참고문헌
◆헨리 지루, <디즈니의 순수함과 거짓말>, 성기완 옮김, 아침이슬, 2001, 94,109-119쪽
김용석, <미녀와 야수, 그리고 인간>, 푸른숲, 2000, 362-364쪽
한국미래문화연구소, <문화변동과 인간 그리고 문화연구>, 깊은샘, 2001, 205-206쪽
논문 최용성,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오리엔탈리즘과 탈식민성의 문화윤리교육>, 윤리교육연구, 제15권, 2008년, pp.95~120 (26pages)
Richard Scheinen, , Washington Post, 1993년 1월 10일, 헨리 지루, op. cit, p. 116에서 재인용.
Jack Shaheen, "Animated Racism," Cineaste, 20:1 (1993), 49쪽 참조, 헨리 지루, op. cit, p. 117에서 재인용.
Robert Gooding Williams, “Disney in Africa and the Inner City: On Race and Space in The Lion King,” Social Identities, Vol.1, No.2, 1995, p.373. 논문 최용성,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오리엔탈리즘과 탈식민성의 문화윤리교육>, 윤리교육연구, 제15권, 2008년, p.104에서 재인용
June Casagrande, "The Disney Agenda," Creative Loafing, 1994, 6-7쪽, 헨리 지루, op. cit, p. 114에서 재인용.
월드 디즈니의 환상과 진실 - 김창남의 대중문화
http://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OinFAaDMkRMJ:money.kbstar.com/quics%3Fpage%3DB013248%26articleId%3D14489%26bbsMode%3Dview%26boardId%3D503+&cd=1&hl=ko&ct=clnk&g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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