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0 / 2017.04.10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15점),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1)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3) 다양한 서적, 학술지, 언론 자료(신문, 방송, 잡지)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4)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
1) 영아기 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언어 발달
(3) 인지 발달
(4) 사회·정서 발달

2) 영아기 발달 중요성

2.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

1) 유아기 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언어 발달
(3) 인지 발달
(4) 사회·정서 발달

2) 유아기 발달 중요성

3.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1)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2)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아동발달에는 최적기가 있어 발달상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는 적절한 시기들이 있다. 최적기 동안 아동은 다른 시기보다 긍정적, 부정적인 환경적 영향 모두에 대해 좀더 수용적이다. 또한, 아동의 발달은 각 영역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영양을 미치기 때문에 전인으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영역의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져야 아동들은 전인으로 발달하게 되며 발달의 균형이 깨지면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
부모, 형제, 가정, 또래, 학교 등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연령에 따라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기가 다르지만, 영유아기 동안 아동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이다. 영아발달수준은 부모가 자녀양육을 함에 있어 인지적인 영향을 주며, 부모가 영아발달수준을 잘 이해한다면 영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영아의 발달이 더욱 활발히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겠다.
참고문헌
김나영,이경열,정욱호,홍계옥(2005)「영유아발달」양서원
김성희,허혜경(2002)「유아발달」교육과학사
김수희 외 3인(2008)「아동발달」양서원
김영태(2006)「아동 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학지사
김영태,홍경훈,김경희,장혜성,이주연(2009)「수용?표현 어휘력 검사」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김은아(2007)「영아의 발달평가에 기초한 개별화 교수-학습 활동 적용 효과」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아(2006)「영아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 모형의 적용 및 효과」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현,정지나,조윤주,한준아(2013)「부모교육」양서원
박성연(2006)「아동발달」교문사
박진국(2003)「자녀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에 관한 연구」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철(2001)「유아체육이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경숙(2012)「만 1세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 탐구」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손원호(1997)「유아를 위한 체육활동의 이론과 실제」금광사
안상춘(2004)「유아체육 강사의 유아 신체발달과 체육활동에 대한 인식 및 유아체육 지도 실태」동덕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은(2013)「영아발달수준에 대한 부모의 지식 인지도」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종은(2005)「유아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운동능력 및 신체적 자아 개념에 미치는 영향」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지성애,홍혜경(2011)「영유아 생활지도」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