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의 특징, 유아의 정서이해 및 정서조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31 / 2017.10.3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유아기 정서발달

I. 유아기 정서의 특징
1. 자기의식적 정서
2. 공감
3. 공격성

II. 정서이해

III. 정서조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정서발달

I. 유아기 정서의 특징

1) 자기의식적 정서

자아개념이 발달함에 따라 유아는 자아를 강화하거나 약화시키는 자기의식적 정서들(self-conscious emotions)을 경험하게 된다. 예를 들면, 수치, 당황, 죄책감, 질투, 자랑스러움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고차원적 정서들은 유아의 자아개념을 손상시키거나 증진시키기 때문에 자아의식적 정서라고도 불린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 3세 유아의 발달 및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유아의 발달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전반적인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그 시기의 현재 발달 수준, 욕구 상태를 이해하는 것의 기준이 된다. 성인은 유아에게 각 발달 시기에 적절한 놀이 활동, 놀이 환경, 발달 수준에 맞은 놀잇감을 제공하고 각 유아의 성장 및 발달 시기에 적합한 놀이지도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도움을 준다. 만 3세 유아의 발달 특징은 다음과 같다.1) 신체운동발달유아기는 모험심이 많아 새로운 기술과

  • 만 3세의 발달특징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발달 만 3세의 발달특징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인간의 전 생애 기간 중 그 발달이 가장 왕성하고 교육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올릴 수 있는 있는 시기인 유아기의 발달에 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만 3세라는 연령을 인간의 전 생애를 놓고 볼 때 모든 영역에서 발달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초기시기에 해당되며, 발달적으로 2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과 4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이 함께 공존하는 과도기적 시기이다. 그러

  • --유아발달 -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
  •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은 아래와 같이 말할 수 있다. 놀이를 통한 정서적인 발달 현대 놀이이론을 정립한 학자들은 놀이가 정서적 발달을 위한 기회를 준다고 주장하고 있다. 놀이가 정서적 해소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놀이하는 과정에서 사회적인 기술 및 신체와 사물에 대한 숙달감이 획득되므로 자아존중감이 발달한다고 Erikson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현실적 경험들의 생각을 놀이 속에서 표출하므로, 이는 교사에게 유아의 정서발달을 이해하는데

  • 영유아기 아동의 이해 인간성장과 발달
  • 이해력이 아주 좋은 편은 아니지만 의사소통이 원활할 정도의 이해력은 있었고, 가족 이외의 사람도 시현이의 말을 이해할 수준의 문장을 구사하였다. 또한 친구들과의 의사소통도 원활하게 이루어 졌다. 아직 노래를 부르지는 못하지만 mp3나 어머니가 불러주시는 노래를 좋아하는 모습을 보였다. Ⅲ.결론아동의 성장발달은 신체적, 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인 기능과 같은 모든 측면이 발달하고 성숙해가는 ‘과정’ 중에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 [아동행동 관찰] 유아기에 관찰되는 식사 문제 행동
  • 관찰 되었던 문제 행동들은 심각한 수준은 아니며, 유아기 발달 과정의 하나라고 생각된다.9. 참고 문헌『생애주기 영양학』,이연숙 외3명, 교문사(2003.8)『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 평가』, 전남련 외 2명, 창지사(2007.1.18)『영양과 건강』, 최혜미, 라이프 사이언스(2006.9.1)1. 주제 2. 주제 선정 이유 3. 용어 개념 정리4. 주제의 이론적 근거5. 관찰 대상, 장소 및 시간6. 관찰 방법7. 관찰 내용8. 관찰 결과 및 해석9. 참고 문헌유아기의 식사 문제 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