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언어발달] 영아기 언어의 구성요소와 언어발달이론, 영아기 언어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8 / 2017.10.2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영아기 언어발달

I. 언어의 구성요소

II. 언어발달이론
1. 생득론적 관점
2. 학습이론(경험주의)적 관점
3. 상호작용론적 관점

III. 언어발달과정
1. 언어획득 이전의 발달
1) 울음
2) 쿠잉
3) 옹알이
4) 몸짓언어
2. 언어획득 이후의 발달
1) 일어문
2) 이어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아기 언어발달

인간을 동물과 구별하는 놀랄만한 성취는 언어의 창조와 사용이다. 언어를 통해 인간은 자신의 생각이나 의사, 경험한 것을 표현하여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I. 언어의 구성 요소

언어를 습득하기 위해 음운론(phonology) 형태론(morphology) 의미론(semantics) 구문론(syntax)과 어용론(pragmatics)등 다섯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음운론은 언어에 사용되는 소리의 기본 단위(음소)를 말하며 이 소리들을 연결하는 규칙을 말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발생적 문식성의 개념 등)
  •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13장 도덕 발달 상호구성주의 관점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 구성주의적 사회화 과정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 동시에 자아와 정체감의 발달이 확장되면서 개인 내적변화는 정해진 목표나 종착점을 향하지 않고 자신이 결정한 목표나 종착점을 향하게 된다. 따라서 능력의 최대범위와 정체감 형성의 발달과 함께 인간은 그들의 삶의 방향과 목적, 그들의 삶의 질에 대한 책임감을 제공하는 목표와 가치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자유를 획득하게 된다.이러한 이론을 작동시키고 검증하는 연구 프로그램의 방향

  • 아동발달이론의 쟁점
  • 발달④ 사회성 발달 : 자신과의 타인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 능력을 갖추고 아동들은 또래와 놀이 과정을 통해서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성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2.3 주요 이론1) 정신분석이론정신분석이론은 심리성적이론으로서 인간은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이를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이드는 성격의 세가지 구성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나타나는 과정을 5개의 심리성

  • 아동발달이론의 쟁점
  • 발달④ 사회성 발달 : 자신과의 타인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 능력을 갖추고 아동들은 또래와 놀이 과정을 통해서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성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2.3 주요 이론1) 정신분석이론정신분석이론은 심리성적이론으로서 인간은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이를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이드는 성격의 세가지 구성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나타나는 과정을 5개의 심리성

  • [교육]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이론: 기존 지능이 완전하지 못하다는 비판에서 출발②지능과 개인, 행동 혹은 상황이 세 가지를 모두 고려한 이론③지능의 종류: 상황 하위이론 , 경험 하위이론, 요소 하위이론으로 구성된 하나의 종합적인 지능이론을 제안(2)창의성*정의: 새로우면서도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가)일반적인 연구방법①심리측정학적 접근: 연구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관적 설계를 이용②실험적 접근: 실험적 조작을 통해 창의적 산출물에 영향을 끼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