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국악교육 교육적 가치,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7 / 2017.10.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악의 개요, 유아국악교육 목적과 교육적 가치, 유아 국악교육의 내용, 유아국약교육 교수-학습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국악의 개요
1) 국악의 개념
2) 국악의 분류
3) 국악의 특징

2. 유아국악교육 목적과 교육적 가치
1) 유아국악교육 목적
2) 유아국악교육의 교육적 가치

3. 유아 국악교육의 내용
1) 국악 듣고 감상하기
2) 국악 노래 부르기
3) 국악장단지도
4) 동작으로 표현하기
5) 국악기 다루기

4. 유아국약교육 교수-학습 방법
1) 유아기 성장발달 단계에서 적합한 국악적 특징과 능력
2) 유아 국악교육 지도방법
3) 유아 흥미에 맞게 국악교육 지도방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유아국악교육 교육적 가치, 교수-학습 방법

1. 국악의 개요

1) 국악의 개념
국악이라는 단어가 우리의 음악을 지칭하기까지 우리의 음악은 향악(鄕樂), 아악(雅樂), 정악(正樂) 등의 용어로 불리어 왔다. 국악이라는 용어로 불리게 된 것은 1907년 당시 음악기관이던 장악원의 악사 직명을 ‘국악사장’, ‘국악사’라고 칭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그 당시 국악은 궁중 의식에 연주되었던 음악만을 칭하는 말이었으나 시대가 변하면서 국악이란 개념은 민속악(民俗樂)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었고, 지금은 서양 음악의 대칭어로 쓰이는 용어가 되었다.

3) 국악의 특징

① 단선율(單旋律)의 수평적 음악이다.
서양음악은 각 성부나 악기가 동시에 다른 음을 내는 수직적 관계의 화음, 즉 화성을 갖는다. 이는 수직적 화성의 방법으로 꽉 찬 느낌을 준다. 마치 서양화에서 좀처럼 흰 공간이 발견되지 않는 것과 유사하다. 반면 국악은 수평적?선적(線的)인 단선율로 여운과 여유를 지녔다. 한국화에서 느낄 수 있는 여백의 아름다움과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혜인(2002)「유아교육, 우리음악으로 가르쳐요」민속원
김동규(2000)「유아음악교육」교육과학사
김명순,조경자(1999)「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다음세대
김정순(1998)「음악개념 형성을 중심으로 한국 음악교육이 만5세 유아의 국악음악성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모형오 외 공저(2010)「생활주제중심 유아국악교육」양서원
아동국악협회(2004)「유아국악교육 교사연수교재」
이순례,김정준,조윤미(1999)「나와 유치원’에 대한 국악 음률활동의 실제」대한어린이교육협회
이연희(2011)「강화도 용두레질소리를 활용한 유아국악교육 지도 방안 연구」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송배 외 6인(2008)「유아교사용 국악교육 교안개발 연구」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황선향(2005)「제 6차 교육 과정에 의한 국악 유아교육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자료][학습자료]한문과 한자쓰기,국어과 경필쓰기,음악과 국악,체육과 민속놀이,미술과 미술작품활동,가정생활예절,독서 수업자료(학습자료)
  • 국악 수업자료(학습자료)1. 새는 새는1) 장단2) 음조직3) 형식4) 제재곡 익히기5) 놀이하며 노래 부르기2. 우리 형제1) 장단2) 음조직3) 형식4) 제재곡 익히기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3. 우리 마을1) 장단2) 음조직3) 형식4) 제재곡 익히기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4. 두꺼비 집이 여물까1) 장단2) 음조직3) 형식4) 제재곡 익히기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Ⅳ. 체육과 민속놀이 수업자료(학습자료)1. 민속놀이의 교육적 가치1) 우리 민속놀이의 교육적 가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교육의 새로눙 지도방법을 창안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사춘기 이전에 음악적 경험이 청년기 이후의 미적 감각의 형성을 이룰수 있다고 하여 음악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최적기로 유아기를 제시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양자 모두 근본적으로 모든 어린이를 위한 조기 교육으로 음악을 생활화하도록 하는 것과 민족음악을 교재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코다이 교수법은 가창중심의 교육으로‘손기호, 인체표현, 계명창법,

  • [교육문제] 열린교육, 대안교육
  • 교육을 물리치고 머리(학문), 가슴(신앙), 손(노작)을 고루 발전시켜 인문, 직업교육의 2원성을 극복하도록 교육과정, 교사배치, 학교생활에 반영한다.기숙사 생활을 중심으로 예배하고 배우고 사는 공동체 생활을 한다.학생회를 중심으로 교사회, 학부모회, 운영회(이사회), 수업생회(동창회)가 함께 협력 보완한다.지역사회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외국어 학습(중국어일어)를 배우고, 자매학교와 교류하여 보편적 정신을 길러 세 계시민의 자질을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전래노래놀이- 일반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비교
  • 교육적 가치Ⅲ. 연구방법 . 9가. 연구대상나. 연구도구다. 연구절차라. 자료처리 - 놀이와 전래노래놀이 분석Ⅳ. 결과 및 논의 . 14 가. 놀이에 대한 결과 및 해석1.놀이의 생활영역과 유아발달의 관계2.놀이집단의 유형3.놀이의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교육적 기능을 중요시하는 개념으로 기능이 변화하여 사회문화 교육기관으로서 교육기관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교육기관의 협력자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임윤지, 2002). 하지만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 박물관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유아교육기관과 연계가 미흡하고 기존의 학습방법의 문제점으로 인해서 단순히 소풍이나 나들이 장소로 이용되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미비점을 보완. 증진시키기 위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