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선택한 이론을 만0~5세 영유아를 보육할 때 응용할 수 있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5 / 2017.10.2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선택한 이론을 만0~5세 영유아를 보육할 때 응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1) 영아의 인지발달
2) 놀이와 인지발달
3) 감각기관의 발달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만0~5세 영유아를 보육할 때 응용할 수 있는 시사점
1) 아동중심의 접근
2) 활동
3) 개별화 학습
4) 사회적 상호작용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의 발달은 전반적으로 독립적인 발달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발달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영아의 인지발달은 신체발달, 감각·지각발달, 정서적 안정과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더욱 정교하게 이루어진다. 또한 영아에게 적절한 인적, 물적 환경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탐색하고, 사고하고, 선택하고,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영아의 인지발달은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선택한 이론을 만0~5세 영유아를 보육할 때 응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찬옥 외, 놀이지도. 정민사, 2008.
강태훈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이당, 2005.
신은수 외,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11.
구광현, 인지발달과 학습에 관한 이론적 접근. 대신대학논문집, 1992.
노희연, 1세 영아 ‘놀이’의 의미 탐색. 유아교육학회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이론 및 실제goⅠ. 서론음악은 인간 정신을 풍요롭게 하고 개인으로 하여금 심미적인 삶을 누리게 할 수 있는 힘을 내재하고 있다. 특히 유아에게 있어 음악은 정서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신체적, 감정적, 심미적, 지적인 면 등에서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신장시키는 등 인생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사람의 지능은 대부분 유아기에 완성되는데 특히 6세를 전후하여 가장 활발한 지능발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아교육론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목 차Ⅰ. 서론 Ⅱ. 본론1. 미국에 대한 소개 1) 지리적 특징2) 경제 3) 정치 4) 인구 5) 역사 6) 법체계2. 보육 및 유아교육 행정체계3.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종류1) 유치원(Kindergarten) : 만5세부터 의무교육 2) 유아원(Preschool) ; 의무교육 이전부터 3) 보육센터(Childcare Center), 탁아기관(Daycare Center)4) 헤드 스타트(Head Start : HS)4.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종류에 따른 재원아 수 5. 미국의 무상보육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 5.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Ⅱ.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동 발달

  • 영유아발달4공통)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내용 유아기언어발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0K
  • 이론으로 해석한다. 이런 점에서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종래의 학설과는 다르다.유아동기의 발달은 유아기 중 가장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측면으로, 불과 몇주일 만에 아기는 출생시에는 분명히 갖고 있지 않았던 행동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이러한 변화는 너무나 규칙적인 속도로 일어나기 때문에 연령에 따른 운동능력의 획득은 유아기의 정상발달을 테스트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만0세에서 만2세에는 동요 불

  •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
  • 한 활동을 제시해야 한다.2. 행동주의란?행동주의 이론에서 강조하는 강화, 보상, 모방, 관찰, 반복연습 등의 방법을 통해 영유아기에 형성해야 할 바람직한 교육적 접근을 보육과정에 반영하게 된다. 그러면서 강화의 개념을 강조하게 된다. 또한 학습에 있어서 부모, 교사, 또래 친구의 모델링이 요구되며 교육의 결정권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제시된다. 따라서 아동은 수동적인 학습자가 된다. 영유아의 발달에 의한 외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