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4 / 2017.10.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환경적 측면에서의 교사의 역할
2.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미술은 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언어를 통하여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예술의 영역이며, 여기에는 미술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미술교육은 특히 영유아기나 아동기 교육에 많은 공헌을 끼칠 수 있는 잠재력과 기능성을 갖고 있다. 미술은 아동들에게 정서적으로 즐거움을 줄 수 있는데 대부분의 유아들은 미술경험을 통해 즐거움ㆍ만족감ㆍ행복감을 느낄 뿐 아니라 감정적 몰입을 경험하고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긍정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유아들에게 미술활동은 자기를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임과 동시에 시각과 지각을 발달시키고 세계
.
.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환경적 측면에서의 교사의 역할
첫째, 미술활동은 그림 그리기, 오리기, 붙이기, 구성하기 등의 정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이므로 다른 아동이나 교육활동에 의해 방해받지 않는 장소에 배치하도록 한다. 즉, 출입구에서 가까운 곳이나 음률영역 등 활동적인 영역과 분리하여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미술 영역은 통로에서 멀어야 한다. 이와 같은 배치는 혼자서 작업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아동이 주변을 돌아다니거나 의미 없이 물감을 칠하는 기회를 적게 한다. 따라서 교사는 미술 영역을 아동들이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참고문헌
- 경미성,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 인식 조사”, 숭실대, 2013
- 임경희, “유치원 학부모의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중앙대, 2016
- 이정환, “유아교육의 통합적 미술교육과정”, 창지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